임실군보건의료원은 어르신들의 노년기 건강증진을 위해 보건의료원 통합건강증진 ㅍ로그램과 연계하여 ‘활기찬 경로당 체조교실’을 운영한다.

  체조교실은 어르신의 100세 건강을 책임지는 프로그램으로 읍면 경로당 30개소 600여명을 대상으로 겨울철 농한기를 이용해 지난 해 12월부터 집중 운영하고 있다.

  매주 1~2회 운영되는 체조교실은 평소에 운동을 생활화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지역 어르신들의 활기찬 일상을 보내고, 체력 증진 및 건강한 생활을 실천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군은 노인들의 복지수요가 급증하면서 체조교실 운영뿐만 아니라 건강생활실천(영양‧절주‧비만‧금연)교육과 고혈압‧당뇨‧이상지질혈증 심뇌혈관 예방관리 교육 등 어르신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건강관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기초검사(혈압‧혈당 측정) 및 구강 진료와 함께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별 1:1 건강 상담도 실시하여 주민 호응도가 매우 높다.

군은 앞으로도 경로당에 여가선용 및 건강관리 프로그램 등을 개발해 군민의 건강형태 개선과 건강수준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심민 군수는 “100세 건강시대를 맞아 활기찬 경로당 체조교실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도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임실=김흥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