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문화재단 '두루미가 살았던 우리동네
서학동이야기'··· 9종 47개 콘텐츠 중심 소개

전주문화재단은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컨설팅 지원 사업인 ‘판소리 다섯마당 예술마을 만들기’ 성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서학동 마을술사 교과서 ‘두루미가 살았던 우리동네 서학동 이야기’ 책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하는 ‘두루미가 살았던 우리동네 서학동 이야기’의 내용은 ▲서학동 미리보기 ▲서학동 느리게 걷기 ▲서학동 동네밥상 레시피 ▲부록 등 총 9종 47개 콘텐츠를 중심으로 서학동에 관한 이야기를 정리해 소개했다.

서학동 미리보기에는 ▲서학동은 언제부터 있었을까? ▲서학동은 어디에 있을까? ▲서학동의 조형물 소개가 담겨있다.

서학동 느리게 걷기는 ▲서서학동 ▲동서학동 ▲대성동 ▲색장동 ▲서학동 산책이 담겨있으며, 서학동 동네밥상 레시피는 ▲현미밥 ▲콩나물국 ▲고등어김치찜 ▲배추김치 등 15개의 레시피가 수록되었다.

부록에서는 ▲서학동 도전 골든벨 ▲서학동 그려보기로 누구나 쉽게 공부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판소리 다섯마당 예술마을 만들기 시민위원으로 참여한 박영진 글로벌 문화협회장은 “전주시 서학동은 삶의 흔적과 사람 냄새를 물씬 풍기는 동네다.

전주 속 서학동이 가지고 있는 역사문화 콘텐츠는 이제 세상 밖으로 나와 국내외 모든 사람의 냄새와 훈훈한 인정을 취하고 개발 된 서학동만의 음식 맛을 느끼고, 서학동의시대가 도래 할 것을 기대하면서 트레킹 코스를 개발한 전주문화재단의 노고와 전주에 대한 애향심에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전주문화재단 정정숙 대표이사는 “문화재생 할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방안과 주민주도의 지속 가능한 운영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며 “한옥마을을 찾은 관광객이 국립무형유산원을 거쳐 서학동을 체험하고 갈 수 있도록 방문을 유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두루미가 살았던 우리동네 서학동 이야기’는 동서학동, 서서학동 주민센터에 배포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전주문화재단 정책기획팀 전화 283-9226으로 문의하면 된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