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전북연대가 ‘국민 생명 위협하는 찬핵 정치인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탈핵 정책을 촉구했다.

최근 정치권의 신한울(신울진) 원전 3, 4호기 건설 재개 논의와 관련, ‘핵 찬성’ 정치인 규탄 기자회견이 17일 서울, 인천, 광주, 전주 등 전국 동시다발로 열렸다.

이날 녹색연합과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들이 모인 탈핵전북연대는 바른미래당 전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핵산업계와 자유한국당 등이 탈원전반대·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 범국민 서명운동을 하는 가운데, 정치권에서 이를 옹호하는 발언이 계속되고 있다” 며 “정치권의 찬핵 정책과 정치인을 규탄 한다” 고 밝혔다.

단체는 기자회견문에서 “핵산업계의 비리와 핵폐기물 문제는 현 세대뿐 아니라 미래세대까지 큰 짐이 되고 있다” 며 “미세먼지와 기후변화를 핑계로 핵발전소를 다시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 일부 정치권의 모습에 우리는 경악을 금할 수 없다” 고 주장했다.

이어 “미세먼지의 대안은 핵발전소가 아니다” 라고 지적했다.

단체는 환경문제를 살피지 않았던 우리나라가 이제야 에너지 전환을 향한 첫 걸음을 떼고 있는데 걸음마를 시작하기도 전에 일부 정치인들이 에너지 전환을 가로 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들에게 필요한 것은 핵산업계의 안녕과 유지가 아니라 안전하고 지속 가능하며, 후손들에게 떳떳한 에너지 정책을 만드는 일” 이라며 “찬핵 정치인들이 퇴출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단체는 바른미래당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같은 날 군산에서는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 사무실 앞에서는 탈핵 촉구 1인 피켓시위가 행해졌다.

/김현표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