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목표보다 3%포인트 높아
일자리 등 SOC사업 집중 관리

전북도가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고 서민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역대 최대 수준의 재정집행에 나설 방침이다.

21일 도에 따르면 올해 지방재정 집행 목표율을 66.5%로 설정했다.

정부정책 기조에 부응하고, 동시에 정부목표 63.5%보다 3.0%포인트 높은 공격적인 목표를 설정해 역대 최대 규모의 재정을 집행함으로써 실질적인 경제활력 효과를 위해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특히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액은 지난해 2조8천817억원보다 6천530억원(22.7%)이 증가한 3조5천347억원이다.

올 상반기에는 지역경제의 파급효과가 큰 일자리 및 사회기반시설인 SOC사업을 중점적으로 집중 관리할 계획이다.

직접일자리·직업훈련·고용서비스·고용장려금·창업지원 등 5개 분야 일자리사업 및 국고보조 SOC사업의 목표율을 설정하고 소관 부서별로 집행실적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집행을 독려해 나갈 계획이다.

 또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구성한 신속집행추진단을 운영하며 집행상황 모니터링(주1회) 및 실적 부진 실국과 시군에 대한 특별점검(월 1회), 중앙부처 국비 신속 교부요청, 애로사항 지원 등 전략적이고 선제적으로 신속집행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50억원 이상 재정사업별 프로세스 세부관리로 진행상황을 격주 단위로 점검하고, 재정 투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긴급입찰과 일상감사·계약심사 기간 단축, 선금급 집행, 추가경정예산 성립 전 사용 등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임상규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고용률 불안, 소비자물가 상승, 부동산·건설경기 둔화 등 침체된 경제여건 속에서 재정집행 규모의 확대를 통한 지역 경기 부양을 도모할 계획"이라며 "무엇보다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재정지출이 되도록 상반기 신속집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