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총선승리 경쟁수위높여
LH 경남 뺏긴 전철 없도록
목소리 높이고 단일안 마련

도내 지역구 의원은 불과 10명이고 국회 의석을 가진 주요 정당은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등 3당이다.

그러나 이들 3당 조차 주요 현안에 대한 여야간 입장이 일치하지 않고 있다.

문제는 이 같은 상황이 올해 더 심화될 수 있다는 데 있다.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2019년 내내 긴장관계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양 당이 합의점을 찾기보다는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선 경쟁 강도를 더 높일 수 있다.

내년 총선을 통해 전북정치 주도권이 어느 한 쪽으로 집중될 가능성이 커 여야는 총선에 올인 하게 된다.

민주당은 고공지지율에 힘입어 내년 총선에서 도내 전 지역구 당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지율이 높은 만큼 무리하지 않고, 당-정부와 한 목소리를 내겠다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중앙당과 전북도당이 다른 목소리를 내기 보다는, 최대한 중앙당 방침을 따른다는 것.

제3금융중심지 조성은 중앙당 차원에서 부산권의 목소리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전북도당도 굳이 목소리를 내지 않고 조용히 처리하는 게 현안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야당의 생각은 다르다.

지역 목소리를 높여야 그에 상응한 대가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수차 경험했기 때문이다.

과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경남으로 넘어갈 때 전북은 분산 유치 등을 주장하며 상대적으로 경남보다 목소리 톤이 낮았다.

결국 LH는 경남으로 넘어갔고 당시 전북의 허탈감은 엄청난 수준이었다.

그 때 전북이 교훈을 얻은 것.

따라서 제3금융중심지의 경우에는 여당과 야당이 조속히 의견을 모아야 한다.

과거 LH 전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여당이 야당의 주장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조성사업의 경우 여야간 이견이 워낙 큰 사안이라서 의견 조율이 쉽지 않기도 하다.

이 사안은 여야가 공방전에 주력하기보다는 머리를 맞대는 자세가 필요하다.

연구용역이나 토론회 등을 통해 가장 합리적 안을 찾아내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쳤음에도 불구, 여야가 단일 입장을 내지 못하게 되면 중재자를 찾아야 한다.

전북의 원로와 중진 인사들이 모임을 구성하고 이들 사안에 대해 최대한 검토하고 최선의 대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여야 의원들과 재경전북도민회를 포함한 재경 인사까지 포함하는 모임을 통해 전북의 단일안을 조속히 만들어내야 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