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 추위 속에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춘향골 남원에서 소비자들의 풍성하고 건강한 식탁을 책임지고 있는 전국 최고품질의 쌈채류 출하가 한창이다.

쌈 채류는 겨울철에 수지, 송동, 금지 등 평야지를 중심으로 대량생산되고 여름철에는 선선하고 일교차가 큰 기후조건을 활용하는 운봉, 아영 등 고랭지를 중심으로 생산해 부산, 대구, 광주, 순천 등 대도시에 연중 출하하고 있다.

현재 남원은 평야지권의 수지, 송동, 금지와 고랭지권의 운봉, 아영 등을 중심으로 180여ha에서 상추를 비롯한 10여종의 쌈 채류를 연중생산, 400억원 이상의 조수입을 올리고 있다.

탄소저감형 농법을 활용, 재배되고 있는 쌈 채류는 송동과 금지면에서 10여종 이상을 생산하고 있는데, 농약을 대체할 수 있는 천적 및 생물농약을 활용해 병해충을 방제 있다.

여름철 고온기에는 담수토양소독을 하는 등 철저한 토양관리를 함으로써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최고품질의 친환경 쌈 채류를 생산해 대도시 백화점과 학교급식, 생협 등에 고가에 출하되고 있다.

여느 때 보다 건강한 밥상에 대한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쌈 채류 재배농가들의 소득을 증가시키기 위해 남원시농업기술센터(소장 나상우)는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천하기 위한 패키지 기술을 투입하고 노력절감을 위한 생력화 시설을 지속적으로 보급할 방침이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