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중 중 현지 방문 홍보활동
유턴기업 80% 지방이전따라
맞춤전략 마련-기업애로 해결

정부가 유턴기업에 대한 정책지원을 폭넓게 추진키로 한 가운데, 전북도가 3월중 중국에 진출해 있는 국내기업 유치활동에 나서기로 해 결과가 주목된다.

특히 대부분의 유턴기업들이 복귀를 시도할 때, 수도권이 아닌 지방으로 복귀하는 경우가 80%를 넘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라도 이를 활용한 자치단체들의 전략적 접근이 시급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용산역 아이티엑스에서 18개 지자체와 함께 '국내복귀기업지원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유턴기업 종합지원대책에 대한 후속조치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새롭게 개편된 지원제도의 내용을 자치단체들과 공유하고, 유턴기업 지원과 유치확대를 위한 '정부-지자체-코트라간' 협력방안 등을 논의 했다.

또 대부분의 유턴기업이 지방으로 복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며, 이를 활성화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2013년 12월 유턴법 제정 이후 5년간 총 52개 기업이 국내로 복귀했으며, 이 중 81%에 해당하는 42개 사가 비 수도권으로 복귀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북에도 현재 13개 유턴기업이 이주해와 활동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산자부는 다소 주춤했던 유턴기업 수가 지난해 증가세로 반전했고, '유턴기업 종합지원대책' 등이 발표된 만큼, 실질적인 유턴기업 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자치단체들의 해외 유턴 의향기업 발굴과 국내 유턴기업들의 애로사항 등을 파악, 정부와 정보 공유에 나서줄 것 등도 당부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설 연휴가 끝나는 대로 3월부터는 중국을 시작으로 현지 홍보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유턴기업 종합지원대책이 확대되면서 기업들의 전북 이전 관심을 끌어내기 위한 논리도 개발 중이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이날 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2022년까지 약 100개의 유턴기업을 유치하고 2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