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접목 축산악취모니터링
8월까지 플랫폼 허브 구축
데이터 활용 서비스 창출
수소도시구축 9,695억 투입

정부가 데이터와 인공지능(AI)산업 육성을 위해 2023년까지 시장을 30조원 규모로 끌어올리기로 한 가운데, 전북도 역시 이에 발맞춘 정책에 나서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혁신도시 악취문제와 빅데이터활용, 드론사업 확장, 수소도시 구축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3일 도에 따르면 혁신도시의 고질적인 악취 민원 해소와 김제 축산농가 시설의 악취를 개선하기 위해 ICT 기술을 접목한 축산악취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한다.

이 시스템은 암모니아, 온·습도, 환풍량 등을 30분 단위로 실시간 측정할 수 있는 체계다.

악취가 사전에 설정해 놓은 농도를 넘어서면 24시간 연동 중인 악취저감 분산 시설이 자동으로 작동돼 악취물질의 대기 확산을 차단한다.

도는 시간대별 악취발생 특성 등을 데이터로 수집해 시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며, 측정 데이터는 스마트폰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발생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농가의 악취농도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으며, 발생하는 피해를 최소화 해 축사 내부의 일정한 온·습도 관리 등이 가능해져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데이터 수집·유통·활용으로 도민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지역 빅데이터 허브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된 전북은 올해 8월까지 플랫폼 허브구축사업을 실시한다.

유관기관 등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결합·유통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데 주안점을 둬 향후 14개 시군의 원시데이터 자료를 모은다는 취지다.

이를 통해 일주일에 한번 씩 각 시군이 볼 수 있도록 일자리 정보, 중요 정책에 관련된 내용을 제공한다.

아울러 허브 포탈도 구축한다.

이와 관련된 서비스는 8월 초 테스트를 거쳐 오픈 할 예정으로 중앙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안전, 교통, 도로설비 등 사업예산과 적합성 등에 대한 예측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016년 무인항공기(드론) 연구용역을 실시한 도는 지역 맞춤형 드론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2017년 도비 1억 5천만원으로 시범 사업을 시작했으며, 작년부터는 균특예산(균형특별발전예산)3억, 도비 3억 도합 6억원을 들여 임무특화 수요창출형 드론 사업을 하고 있다.

주로 농약살포, 조난자 위치 파악, 측량장비 등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도는 드론업체와 함께 기본플랫폼을 개발해 드론 산업을 더욱 확장 할 방침이다.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발맞춘다.

수소차 생산단지를 연계한 일자리 1만개 창출을 통해 수소 도시를 구축할 전망이다.

2020년부터 10년간 사업비 9천695억원을 투자해 수소차1만4천대(승용차), 수소버스 400대, 수소충전소 24개소를 단계별로 보급한다.

전북도 관계자는 “기존 전통사업들이 한계에 임박한 만큼, 4차 산업과 수소경제 관련 산업들을 많이 육성해야 한다”며 “경쟁이 치열하겠지만 기회도 많은 만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