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복동 일원 2그루 감염 판명
긴급방제 대책회의··· 반출제한

전주시는 완산구 용복동 일원에서 고사된 소나무를 정밀 검사한 결과 소나무 2그루가 소나무재선충병에 감염된 것이 최종 판명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소나무재선충병이 발견된 지역은 전주시 완산구 용복동 산76번지로서, 전주시에서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이날 삼천3동 주민센터 회의실에서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도, 시군 등이 모여 소나무재선충병 발생에 따른 긴급방제 대책회의를 갖고 발생지역에 대한 방제를 3월 31일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또한, 소나무재선충병 발생지역을 반출금지구역으로 지정해 피해지역 출입과 소나무류(소나무, 해송, 잣나무, 섬잣나무) 이동을 통제한 후 국립산림과학원, 산림환경연구소 등 전문가로 역학조사반을 편성, 발생경로를 파악해 나가기로 했다.

이밖에 긴급예찰대책반을 구성, 2월 중순까지 전주시 용복동, 중인동, 김제시 금구면 일원의 산림전체에 대해 추가 감염목이 있는지 정밀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감염목 발생지역(용복동) 2km이내 전체 지역은 소나무류 이동․반출이 제한되므로 지역주민의 협조와 죽어가는 소나무․해송․잣나무․섬잣나무를 발견하면 즉시 산림당국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도내에서는 임실군(2007년), 순창군(2014년), 군산시(2015년), 김제시·익산시(2016년), 정읍시(2017년)에 이어 일곱번째로 전주에서 소나무 재선충이 발생됐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