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위 "생태계보존-부용제
농업유산가치 무시등 부실"

전북 스마트팜 혁신밸리 반대대책위가 24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제 스마트팜혁신밸리 기본계획안을 전면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북환경단체와 농민 등으로 구성된 반대대책위는 이날 “생태와 환경에 대한 대책도 없고, 경제 타당성만 부풀린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기본계획안을 즉각 폐기해야 한다”며 “지역주민의 의견과 농민단체 판단, 환경단체와의 협의 없이 현실을 외면한 장밋빛 희망만 늘어놓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기본계획안에 포함된 희귀식물, 멸종위기 동물이 자생하는 백구 부용제의 대체 서식지 면적이 4.2%에 불과하고 생태계 보존에 대한 고민 등이 담겨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 계획안으로는 환경영향평가 통과가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하루 1천 톤 지하수 사용으로 지표 수위가 낮아지고, 지하수 고갈로 주변 농사 피해도 우려 된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행정이 사업 과정 중에 분명하게 지역주민과 소통했어야 했다”며 “정확한 내용을 도민들에게 알렸어야 하는 행정이었음에도 결정된 이후에 소수인원과 간담회를 여는 등의 행태를 보이며 실망감을 안겼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사업부지인 부용제는 여지도서, 김제군읍지, 호남읍지 등 조선시대 문헌에 기록될 정도로 농업유산으로서의 가치가 크지만 계획안에는 이러한 내용이 빠져있다며 총체적으로 부실한 기본계획안이라고 규탄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농업 혁신이나 농촌 활성화와 거리가 먼 스마트팜 혁신밸리 기본계획안은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며 “밀어 붙이기 식 행정이 아닌 주민의 삶의 터전이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에 전북도는 바로 자료를 내고 대책위가 우려하는 항목에 대해 반박했다.

  도는 기본계획안에 독미나리, 물고사리 등 멸종 위기종에 대한 생태적 특성과 보전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새만금 환경청과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오폐수시설이 마을 정주여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위치 변경이 가능하고, 실시계획 수립단계에서 문화재 지표조사를 실시할 예정으로 필요 시 관련 법적 절차에 의거해 보존 방안을 마련하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