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이 생활보장위원회를 열고, 저소득층의 자활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30일 완주군은 지난 29일 군청 4층 회의실에서 2019년 제1차 ‘완주군 생활보장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위원회는 2019년도 생활보장사업계획에 관한 보고를 시작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연간조사계획, 자활지원계획, 가족관계해체 등 기초생활보장 적정성 등 26개 사항이 포함된 6개 안건을 상정‧의결했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연간조사 계획은 매년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수립해 수급자 가구 및 부양의무자 가구의 소득·재산, 수급자의 근로능력, 자활욕구, 건강상태, 가구특성 등을 면밀히 파악해 수급자격과 급여지급의 적정성 등을 확인하게 된다.

2019년 자활지원계획은 조건부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의 자활을 체계적으로 지원토록 하고 근로를 통한 탈빈곤을 유도하는 등 효율적인 자활사업 등을 발굴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수립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국민기초수급자 연간조사계획에 따라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제공된 27개 기관 657종의 공적자료와 생활실태를 면밀히 조사해 부정수급자를 최소화하고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에 대해서는 생활보장위원회를 통해 구제하는 적극적인 사회복지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활지원계획을 충실히 이행해 수급자의 자립을 돕는데 최선을 다하고 한 사람이라도 소외받지 않도록 조치해 군민이 고루 행복한 완주군이 되도록 함께 협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