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바이오에너지(주) 투자사업
협상대상자 선정··· 358억 투입

진안군 폐자원 에너지화시설 민간투자사업(BTO) 협상대상자로 (가칭)진안바이오에너지(주)가 선정돼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폐자원 에너지화시설 민간투자사업은 유기성 폐기물로 바이오가스(재생에너지)를 생산·판매하고 자원순환형 기반기설을 구축, 주민 생활환경 개선과 소득향상에 기여하면서 환경과 에너지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 시설은 사업비 358억원을 들여 진안읍 전진로 3183-99 일원에 들어선다.

여기에는 기존시설 개량과 함께 반입 및 전처리설비, 혐기성 소화설비, 바이오가스 생산설비, 폐수 및 슬러지 처리시설, 여과 및 소독시설, 악취 방지설비 등을 갖추게 된다.

앞서 진안군은 2016년 12월 최초제안서를 환경시설관리(주)로부터 제출받아 PIMAC (KDI, 공공투자관리센터)를 통해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및 적격성 검토를 거쳤으며 지난해 12월 제3자 제안공고를 게재했다.

군은 1단계 참가자격사전심사(PQ)와 2단계 기술 및 가격평가를 통과한 (가칭)진안바이오에너지(주)와 본격적인 협상을 거쳐 올해 말까지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2020년 1월 착공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폐자원 에너지화시설이 구축되면 환경에너지 문제 해결은 물론 주민 생활환경 개선, 일자리 창출 등 1석 3조의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진안=김종화기자 kjh696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