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수협 뽕잎절임

고등어 뽕잎에서 추출한 엑기스를 천일염과 혼합해 염장된 고등어를 숙성시킨 부안수협 뽕잎절임 고등어는 천혜의 청정지역인 곰소염전 천일염과 변산 누에특구에서 재배한 뽕잎을 채취해 사용한다.

고등어 특유의 비린내를 없애고 뽕잎의 효능을 첨가해 진공 포장한 뽕잎절임 고등어는 노약자.

어린이 등 영양식품으로 진공 포장돼 보관이 편리해 나들이나 여행객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부안수협 뽕잎절임 고등어는 부안수협(063-584-3101)에서 구입할 수 있다.


△내변산 표고버섯

봄의 전령사 변산바람꽃의 근원지 내변산 청림 바람꽃 마을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내변산 표고버섯은 참나무를 영양분 삼아 마을주민들이 생산한 버섯으로 향이 진하고 씹는 맛이 일품으로 살짝 익히거나 날버섯으로 먹어도 좋은 싱싱함을 간직하고 있다.

내변산 표고버섯은 부안군과 고창군 일부지역에 수돗물을 제공하는 상수도 보호구역으로 청림마을 뒤편에는 쐬뿔바위봉이 있다.

내변산 표고버섯은 청정지역에서 청림마을 주민들이 공동으로 정성껏 재배한 버섯으로 청림영농조합 이장 송용호(010-3840-0450)에서 소비자 직거래로 판매된다.


△개암죽염

대한민국최고브랜드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한 개암죽염은 불가의 비전으로 내려오는 비법을 전수 받은 죽염명인이 만든 전통식품이다.

개암죽염은 서해안 청정지역인 곰소에서 생산되는 천일염을 3년 이상 보관한 후 간수를 빼고 왕대나무속에 다져 넣어 깊은 산속 황토로 입구를 막고 소나무 장작으로 8번 굽고 9번째 송진가루를 뿌려 화력을 높여 소금이 용암처럼 빨갛게 녹아 흐른 덩어리는 빻아서 만든 죽염이다.

조상의 지혜와 슬기를 계승시키는 문화유산의 전통적 가치를 높이고 한식의 세계화에 도전하며 장인정신이 깃든 개암죽염은 개암식품(063-583-7748) 인터넷 전국명품특산물 쇼핑몰 명품팜 전북도 특산물에서 구입할 수 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