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축소 실현 미지수
호-영남 농도지역 반발커
한국당 전대 보수통합시도
진보중도 연대 고민할수도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이 1년2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강한 전북을 기대하는 도민들은 내년 총선거를 통해 힘있고 강력한 정치인들이 대거 국회에 입성하길 희망한다.

전북 목소리를 크게 내기 위해선 유능한 정치인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내년 총선에서 몇 명의 현역이 살아남고, 또 몇 명이 새로 여의도에 입성할 지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지난 20대 국회의원 총선에선 당시 11명의 현역 의원 중 선거구가 10개로 줄면서 1명이 자연 감소 그리고 최종으로는 3명만 살아남은 바 있다.

현재 민주평화당 유성엽,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바른미래당 김관영 등 3인이다.

이처럼 현역 의원이 연이어 국회의원 당선증을 받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도내 정가에선 “당 공천 및 본선 경쟁 과정에서 현재 10명의 국회의원 중 최소 절반 이상은 교체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선거제도 개편, 정당 통폐합 최대 변수/

올해는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편의 최적기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통한 선거제도 개편이 정치 화두가 된 데다, 차기 대선이 2022년에 치러진다는 점에서 여야 정치권이 합의하면 이번에는 선거제도 개혁이 가능해진다.

선거제도 개편의 필요성에는 여야 모두 동의하고 있다.

심지어 지난 해, 여야 5당 원내대표가 회동하고 “2019년 1월 중 합의안을 내자”고 발표했을 정도다.

그러나 각 당의 속내로 들어가면 선거제도 개편은 여전히 쉽지 않은 난제다.

지역구 의석을 축소하거나 또는 국회 의원정수를 늘리는 등의 부담스런 전제조건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집권 민주당은 국회의원 정수를 300석으로 동결하고 지역구 200석+비례 100석을 주장하고 있다.

현재 지역구 253석에서 무려 53석을 축소한다는 것인데 이 것이 과연 가능하겠느냐는 것이다.

지역구 축소는 국회의원들이 합의를 통해 법안을 통과시켜야 하는데 사실상 무리하다는 것.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의 선거제도 개편안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함께 지역구 220석+비례 110석 즉 330석을 기준으로 선거제도를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이 경우에도 지역구는 현재의 253석에서 최대 33석이 줄어들게 된다.

국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의원정수 300석 유지와 권력제도 개편을 연동시키려 하고 있다.

그러나 당 안팎에는 백가쟁명 식 주장이 제기돼 당론을 정하기도 쉽지 않은 상태로 파악된다.

만일 여야 지도부가 지역구 축소에 합의한다 해도 실제로 실현될 지는 미지수다.

여야 정당의 핵심 지지층인 호남과 영남권에 있는 지역구 의원들의 반발 때문이다.

이들 지역은 농어촌 특성이 있는 곳으로 국회의원의 비례성, 대표성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인구 수 등을 기준으로 지역구를 축소하게 되면 현재의 국회의원 1인 선거구는 더욱 넓어질 수밖에 없다.

전북은 농도라는 점에서 설상가상, 어려움을 겪게 된다.

지역구 의원 축소를 커버하기 위해선 연동형 또는 권역별 비례대표 도입 과정에서 전북 후보들이 윗 순번에 최대한 많이 배치돼야 한다.

그러나 현재와 같이 여야 5당의 선거제도 개편 안이 합의에 도달하기 어려운 상항을 감안하면 선거구 획정은 상당 기간 늦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지난 2016년 4월13일 치러진 20대 국회의원 총선거의 경우 선거구는 같은 해 2월28일 최종 확정됐다.

총선거일에서 불과 40여일 앞두고 결정된 것.

이처럼 선거제도 개편과 선거구 획정은 난제 중의 난제다.

더욱이 이번처럼 여야가 극명하게 엇갈리는 안을 제시하는 상황에선 특단의 대책이 없이는 선거제도 개편은 난망이라는 시각이 많다.

선거제도 개편과 함께 관심을 끄는 변수는 중앙 차원의 정계개편이다.

정계개편은 주요 정당들의 통폐합, 이합집산을 통칭한다.

보수권은 보수권대로, 진보권은 진보정당으로, 중도권은 중도정당으로 재편되는 것.

만약 정계개편이 여야 이념 대결로 전개되면.

내년 총선거는 한국 정치의 오랜 구도였던 여야간 1대1 구도로 되돌아갈 수도 있다.

정계개편의 시발점은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다.

한국당은 최근 당 지지층 결집 분위기에 힘입어 보수권 대통합 필요성을 주창하고 있다.

2.27 전당대회를 전후해 전당대회 당권 주자들이 바른미래당을 포함한 범보수권의 대통합을 선거 화두로 내세울 가능성이 크다.

이에 맞서 바른미래당은 당 분열을 막기 위해 유승민 전 대표의 적극 활동을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진보중도권 정당의 헤쳐모여도 변수다.

특히 호남권의 경우에는 민주당과 평화당의 양 강 대결 가능성이 큰 곳이어서 만일 보수권이 하나로 통합하게 되면 이들 정당도 통합 또는 연대를 고민할 수 있다.

이 경우 전북의 선거 구도는 한 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안개 국면이 조성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