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연구용역 마무리따라
공항-상용차이어 낭보기대
국민연금-SSBT개설 탄탄
금융위 내달회의 결과촉각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100대국정과제 등에 포함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조성'과 관련된 연구용역이 최근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져 전북도민들의 이목이 쏠려있다.

이 용역 결과에 따라 전북에 제3금융중심지를 새롭게 지정하는 게 결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사안이 워낙 정치적·지역적으로 민감한 이슈기는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인데다 국정과제에까지 포함된 만큼 면밀한 검토가 있을 것으로 전북도는 내다보고 있다.

특히 반대 여론 몰이에 나서고 있는 부산과는 성격이 다른 농생명 금융도시를 지향하고 있는데다 전북혁신도시에 대한 경쟁력이 남다르기 때문이다.

전주혁신도시에 640조원대의 돈을 움직이는 국민연금이 자리하고 있고 이와 연계해 글로벌 자산관리 회사인 미국의 스테이스트리트 은행과 BNY멜론의 연기금 운영업무 사무소까지 개설, 기반과 내실을 갖춰가고 있다는 긍정론이 나오고 있다.

전북혁신도시가 금융중심지로 지정될 경우 기금운용본부가 운용하는 막대한 기금과 관련된 금융기관이나 연구소, 관련 기업들이 동반 이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한국은행과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IBK기업은행, 한국투자공사(KIC) 등 국책은행과 금융공기업의 이전이 큰 관심사다.

6일 중앙언론 등에 따르면 금융연구원은 '금융중심지 추진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을 지난달 말 마무리하고 그 결과를 금융위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연구는 문 대통령이 대선 당시 "전북혁신도시가 제3의 금융중심지로 육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전북공약에 따른 후속조치다.

이번 연구보고서에는 △전북혁신도시 상황과 금융중심지로서의 타당성 △서울과 부산 금융 중심지 지난 10년간 성과와 향후 과제 △신규 금융중심지 지정 검토 필요성 등이 담겨 있다.

금융중심지추진위는 금융위 산하 기구로 금융위원장을 비롯한 정부, 유관기관, 민간 인사 등 총 21명으로 구성된다.

위원회에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오면 지방자치단체의 신청을 받아 금융위가 최종 지역을 선정한다.

금융위는 조만간 전달받은 용역 보고서를 금융권 관계자와 지자체 관계자, 법률인 등 21명으로 구성된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위원들에게 발송할 예정이다.

보고서를 전달받은 위원들은 빨라야 3월 중순께 회의를 가질 전망이다.

이들은 수차례 논의를 거쳐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합당한지에 대한 최종 결론을 도출하게 된다.

만일 추가 지정 쪽으로 결론이 나면 금융위원회는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신청을 받아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하게 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