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이 주요 관광자원인 용담호의 주변 관광 활성화를 위해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에 나선다.

용담댐 건설로 만들어진 용담호는 대한민국 5위의 저수량을 자랑하는 인공호수다.

용담호는 지역에 필요한 수자원을 확보하고 홍수 시 수위를 조절하는 댐과 저수지의 본질적 기능을 하고 있다.

현재는 댐체와 댐마루, 댐 주변 부대시설의 복합적 활용방안이 요구되고 있으며, 용담호와 주변지역을 연계한 다양한 활용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통합적인 계획수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군은 용담호 일원의 개발 타당성을 조사 분석하고 주변 자연자원을 연계 활용해 관광기능을 확충하기 위한 장 단기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군은 기존의 단순 일회성, 나눠주기식 지원계획이 아닌 새로운 부가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군은 각종 규제로 인한 개발한계, 인구감소 및 낮은 지방재정자립도에 부딪혀 저성장세로 침체된 지역관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용역을 추진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용담호 수면과 수변부의 활용방안에 대한 적극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용담호와 그 주변지역의 이용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의 친수문화자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안=김종화기자 kjh696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