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문화관광재단(이하 재단) 소속 새만금상설공연 23명의 예술단원들이 일방적 계약해지와 ‘꼼수계약’을 고발하고 나선 가운데, 8일 전북도와 재단이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에 대해 해명했다.

이들은 “기획재정부가 2015년 국고보조사업을 단계적으로 줄이면서 새만금상설공연도 지난해를 끝으로 지원이 끊기게 됐다”며 “새만금 상설공연을 대체할 새만금 융복합 문화플랫폼 사업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최종적으로 예산 확보에 실패해 올해부터는 공연을 중단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실제 19년 예산편성 때는 단순히 지원해달라는 명분이 아닌 리모델링이나 플랫폼 작업 등 시설이나 콘텐츠를 강조해 예산을 확보하려 했지만 삭감됐다”고 설명했다.

전날 경찰청에서 기자회견을 연 새만금 상설공연 예술단원들은 재단이 지난해 12월 내년부터 공연사업을 진행하지 않겠다며 일방적으로 해고를 통보하고 퇴직금을 주지 않기 위해 11개월 단위로 꼼수계약을 체결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와 재단은 “예술단원과의 계약은 매년 서류와 심사, 오디션, 면접 등의 과정을 거쳐 1년 미만으로 계약을 체결한다”며 “예산을 1년 단위로 받고, 불확실한 상태다 보니 단기 계약을 맺을 수밖에 없으며 계약 만료 조치가 해고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또 갑작스럽게 공연이 없어진 예술단원들을 위해 재단이 운영 중인 또 하나의 공연 ‘홍도’나 경주 정동극장, 광주 상설공연 등에 지원하도록 권유하거나, 김제시나 공연 관련 단체에 운영 의견을 물어보는 등 동고동락한 단원들을 위한 대안 마련에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전북도 한 관계자는 “새만금 상설공연의 경우 수익보다는 전북도를 홍보하기 위해 진행해 왔지만 공연장을 찾는 방문객도 줄어드는 상황에서 도비만으로 공연 사업을 부담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며 “현재 출연 단원들이 전북 노동위원회에 구제신청을 해 조정심판 절차가 진행 중인데 그 결과에 따를 것이다”고 말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