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 실명제 강화-문제점 개선

전북도가 도민들이 안전한 생활을 위한 국가안전대진단 활동에 돌입한다.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은 주변 곳곳의 위험요소들을 상시 점검하고 선제적 예방이 목적이다.

도는 오는 18일부터 4월 19일까지 61일간 안전관리 대상시설 6천248 개소를 대상으로 시설물의 구조와 관련 법령, 제도, 관행 등 생활 속 안전 위험요소 전반에 대한 '2019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한다.

이 기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민간전문가 등 모든 국민이 참여해 사회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게 된다.

올해는 점검대상 선정기준과 점검 방법 등을 크게 개선해, 점검자와 확인자의 실명을 기재하는 점검실명제를 강화하는 등을 점검의 내실화를 꾀했다.

점검대상도 행안부가 지정하던 방식이 아니라 시설 주관 부처와 시·군이 설문과 전수조사 등을 거쳐 선정했다.

전북은 7개 분야 1만7천873개소 중 위험시설이거나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시설 6천248개소만 대진단 점검시설로 잠정 선정했다.

도는 이번 대진단을 선택과 집중을 통한 질적 점검활동으로 진행하고 안전관리자문단 등 민간전문가를 활용해 진단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해 위험요소를 해소 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는 안전신고 조사, 국가안전대진단 현장점검 등에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공공근로사업(안전위험시설 개선사업) 참여자를 적극 활용해 안전산업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에도 역점을 두기로 했다.

2015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5년째를 맞는 2019 국가안전대진단은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실효성과 책임성, 국민참여 강화를 위한 분야별 전략을 수립해 과제를 추진한다.

실제로 △위험시설 전수조사를 통한 DB 구축과 △전 시설 합동점검으로 위험시설을 집중 점검·관리 △DB를 통한 이력관리와 점검 이행실태 확인(도·행안부) 등이다.

강승구 도민안전실장은 “국가안전대진단이 도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한 전북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대진단 추진에 철저를 다할 것”이라며 “무관심이 큰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도민의 많은 협조와 관심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