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진경찰, 전-현직교수 4명
연구실-자택 등 압수수색
경찰간부 개입 메시지 전파
확인 증거물 분석 경위 조사

전북대학교 총장선거에 경찰청 소속 간부와 일부 교수가 개입한 의혹과 관련 경찰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다.

13일 전주덕진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은 이날 오전 전북대 전·현직 교수 4명의 연구실, 교수들 자택, 차량 등을 압수수색하고 휴대전화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이들 교수는 전북대 총장선거 과정에서 특정 후보의 비위 의혹을 불특정 다수의 교직원 등에게 전파한 혐의로 경찰의 수사대상에 올랐다.

이들은 최근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으나, 선거 개입 의도는 없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경찰 간부와 일부 교수가 선거에 개입하기 위해 확인되지 않은 내용의 메시지를 전파했는지를 확인하고 있다"며 "증거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관련자를 불러 경위를 추가로 조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북대 총장선거 경찰 간부 개입 사건은 지난해 10월 선거운동 기간에 경찰청 소속 김모 경감이 일부 교수에게 '(후보로 나선)이남호 총장의 비리와 관련해 통화했으면 한다'는 취지의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에서 촉발됐다.

이 문자 메시지 내용은 일부 교수의 개인 휴대전화와 대학 게시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빠르게 전파됐다.

김 경감의 문자 메시지는 선거 이슈로 쟁점화됐으며, 당시 현직 총장이었던 이남호 후보는 비리 내사설 등의 여파로 선거에서 낙마했다.

장준갑 교수 등 34명의 전북대 교수는 지난해 11월 13일 전북대박물관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전북대 총장 선거 개입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찰의 내사는 선거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며 "국립대 총장 선거에 경찰이 내사를 진행하고 그 사실을 공개한 행위는 유례를 찾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가 끝난 뒤에는 내사가 유야무야 돼 버렸다. 대학 고위직 교수에게 비리가 있다면 선거 뒤 수사 속도를 올려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으며 "경찰의 내사 사실 공개는 선거를 진흙탕으로 만들고 (무엇이든) 이득을 취하려는 음모로 볼 수밖에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 "이번 문제는 간단히 볼 것이 아니다. 대학의 명예와 앞으로 치러질 대학 총장 직선제 유지를 위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