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오지 50년만 하늘길 열려
공항-항만-철도로 이어지는
물류체계완성 물류중심 우뚝

새만금 재생에너지단지 든든
미래형 상용차산업-수소차 등
경쟁력 강화 기대 경기이끌듯

전북 군산형 일자리 성사땐
지역발전 동력 경제성장 쑥
메인기업 확보-지역합의 관건

대도약의 해 도민 함께 뛰자

군산권 경제 초토화로 전북 경제가 추락 위기에 놓인 가운데 모처럼 터져 나온 낭보로 도내 분위기가 들썩이고 있다.

낙후 전북에서 ‘경제중심’ 전북으로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마련됐기 때문이다.

‘새만금공항 건설’ 그리고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 사업’이 지난 달 29일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로 확정된 이후, 보름이 지났다.

그 동안 짧은 기간이지만 지역 내에선 두 사업의 예타 면제 이후, 앞으로 더욱 잘 해보자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

실제로 도내에는 예타 면제 이후 새만금 플랜의 조속한 추진과 같은 ‘새만금속도전’에 더 힘을 쏟아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여세를 몰아 내년, 2020년 전북의 국가예산 확보액도 사상 최초로 8조원대에 진입할 수 있도록 총력전을 전개하라는 도민들의 주문이 많다.
/편집자주



▲ 대 도약 물꼬 트면서, 전북도민들 자신감 생겨

전북도민의 50년 숙원이었던 하늘길이 열리게 되면서 공항 오지인 전북에도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다.

새만금 국제공항이 건설되면 새만금은 공항과 항만, 철도로 이어지는 물류체계가 완성돼 동북아 물류중심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됐다.

이를 통해 결국, 투자유치를 이끌어내는 선순환 구조가 될 것이란 기대감까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로 인해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대회의 성공 개최는 물론, 장기적으로 국가사업인 새만금 개발의 성공과 새만금을 동북아 물류중심지, 환황해권 경제중심지로 만드는데도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공공주도 매립을 전담할 새만금개발공사 설립, 10조원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등으로 새만금 개발은 더 한층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상용차산업 혁신성장의 예타 면제 역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로 인한 어려운 전북경제 극복과 전북산업의 체질개선에 중심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또한 완주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의 수소버스 생산과 함께, 미래형ㆍ친환경차로의 고도화와 체질개선을 통한 전북 자동차산업의 시장 경쟁우위 확보도 기대된다.

이들 두 개의 사업은 앞으로 전북 대도약을 이뤄냈다는 점에서, 전북 역사에 큰 획을 그을 수 있는 대전환점이 되고 있다.

이를 통해 도민들도 내일은 더 나아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새만금공항과 미래형 상용차산업 예타 면제를 두고 전북의 소외감을 지적하는 이들도 있다.

새만금공항은 이미 예타가 필요없는 사업인데 정부가 다른 시도의 사업까지 하나로 묶어 무려 23개 사업의 예타 면제를 동시에 결정한 탓이다.

미래형 상용차 산업도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등 전북 군산권의 경제 초토화 상황을 감안하면 조속히 선정했어도 될 사업이긴 하다.

두 개 사업 모두 이런 어려움을 거쳐 진행되는 만큼, 앞으로 전북도와 정부차원의 후속조치에도 도민들의 이목이 쏠려있다.

특히 전북의 오랜 숙원들이 한꺼번에 해결된 만큼, 과거의 상처를 잊고 이제부턴 희망을 가져야 한다.

두 개 사업을 기반으로 전북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2023새만금잼버리를 성공적으로 치러 전북 대도약의 기틀을 단단히 다져야 할 것으로 요구된다.
 

▲ 여세몰아, 군산권 경제회생에도 전력 질주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전북은 과거와 달리 많은 분야에서 활기를 띄고 있다.

그러나 군산지역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휴업하고, 한국GM 공장이 폐쇄되면서 가장 혹독한 경제위기를 겪고 있다.

오식도동, 소룡동에는 텅 빈 다세대주택이 즐비한 상태고, 군산경제는 나락으로 떨어졌다.

일자리를 잃은 도민 수만 2만 여명에 이른다.

대기업 공장 폐쇄가 공장 근로자는 물론 자영업자와 익산 등 인근지역에까지 영향을 미친 결과다.

실제 군산의 경제지표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군산국가산업단지에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한국GM 군산공장이 차지하는 경제비중은 54%에 달한 탓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최근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형태의 전북 군산형 일자리를 언급하면서 군산에서도 활기를 보이며 지역사회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새로운 공장이나 기존 공장 부지를 활용해 일자리를 만들고 군산 경제도 살릴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된 것이다.

군산을 거점으로 하는 ‘군산형 일자리’는 송하진 전북지사가 강력하게 추진해온 사업으로, 전북도는 폐쇄된 한국GM 군산공장, 새만금 산업단지 등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로 유명한 대창모터스, 전기버스 제작 업체인 에디슨모터스 등과 한국GM 협력업체 등을 컨소시엄 형태로 묶어 군산형 일자리에 참여시키는 방안 등이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창모터스, 에디슨모터스, 기아테크, 중앙제어, 포밍 등 12개 회사는 지난해 한국GM 군산공장 전체 부지의 25%인 30만㎡(약 9만750평) 가량을 매입, 전기차를 생산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새만금은 인프라가 부족해 전기차 제조공장을 만들려고 하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지만, 시설이 갖춰진 한국GM 군산공장이라면 긍정적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하지만 군산공장의 경우 제조 설비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유권을 가진 한국GM이 군산공장 매각 여부 등을 결정해야 하는 문제를 갖고 있다.

게다가 일부에서는 우려 섞인 시각도 교차하고 있다.

대다수 숙련 근로자들은 강한 취업의지를 보이고 있다.

연봉보단 일감이 우선이라는 분위기가 형성된 것이다.

실제 군산시 노사민정협의회에서는 연봉 4천만 원 이하 등 적정임금에 대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어 합의를 어떻게 이끌어 내느냐의 문제다.

이를 의식한 듯, 최근 전북도는 한 토론회에서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광주형 일자리와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광주형 일자리는 5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합의를 통해서 타결된 만큼, 전북 군산형 일자리도 도민들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체계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합의를 통해서 안정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동력이 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도 역시, 노사와 대기업, 협력업체간의 화합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을 노사민정에 맞춰가겠다는 의지는 확고했으며, 메인기업 확보가 우선시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 했다.

광주일자리도 그야말로 오랜 시간이 걸린 만큼, 전북형 군산 일자리도 앞으로 험난한 여정에 있다.

이 같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선 올 한 해도 도민들이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

공항과 자율주행 상용차 등이 확정되면서 올해는 전북경제가 어두웠던 긴 터널을 지나, 대 도약의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내실 있는 발판을 마련해줘야 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