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 오염업체 사법경찰 파견
이번주초 광주찾아 철회요구
군산 폐기물도 26일까지 반출

전북도는 최근 임실에서 발생하고 있는 타 지역의 불법폐기물 처리 논란과 관련해 특별사법경찰관을 파견하는 등 도내에서 잇따라 발생하는 환경문제에 강력히 대응하겠다 17일 밝혔다.

도는 15일 전북 임실군 오염 토양 처리업체에 특별사법경찰관과 보건환경연구원 등을 파견해 시료를 채취했으며 성분검사를 거쳐 불법성이 드러나면 행정처분 할 방침이다.

  또 김송일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다음주 초 광주광역시를 방문해 업체의 반입정화 시설 자진 철회를 요구하기로 했다.

하지만 광주광역시가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하고 사업장에 대한 행정지도와 실태점검 등을 강화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토양환경보전법 등 관련법령 개정과 제도개선을 추진 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는 환경부와 한국자원순환공제조합과 협의해 군산에 임시보관 중이던 불법폐기물 750여 톤 중 122톤을 오는 26일까지 신속하게 반출하기로 했다.

주민들이 집단으로 암에 걸린 익산 장점마을의 경우, 오는 3월 환경부의 역학조사 용역결과가 발표되면 그에 따른 행정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특히 도는 14개 시·군의 불법폐기물 전수조사에 착수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시·군과 함께 관리 처리방안을 마련 할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법 개정과 제도개선은 물론, 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통해 오염 물질이 더 이상 들어오지 못하도록 다방면으로 조치를 취하겠다”며 “예산문제는 1차적으로 원인부담자가 지불해야 하는데 안 되면 환경부와 조합을 통해 공적 처리를 요구하고, 그래도 안되고, 긴급하면 지자체가 나서서 처리한 다음에 대집행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 14일 정의당 전북도당은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의 건강과 안전이 직결된 임실 오염토 문제에 대해 송하진 지사가 적극적인 해결 의지를 갖고 즉각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같은 날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도 “청정 전라북도가 각종 오염 폐기물로 고통받고 있다”며 도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 하는 등 전북도의 소극적 태도를 지적하자 도가 뒤늦게 폐기물처리 대책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