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저신용 소상공인들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착한대출’이 나온다.

18일 전북도는 NH농헙, KEB하나은행, 신한은행, 전북신용보증재단 등 8개 기관과 4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 ‘착한론 지원사업’ 추진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현재 대출시장이 고신용자와 중·저신용자 사이의 금리단층 문제가 심각하다”며 “성장가능성이 있는 기업임에도 중·저신용자의 리스크 부담으로 대출을 안 해주거나, 15~20%대의 고금리로 책정하는 등 대출 이용 문턱이 높아 문제 해소를 위해 ‘착한론 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추진되는 ‘착한론 지원사업’의 보증규모는 400억원으로 300여개 업체에 최대 3천 만원 한도로 자금 소진 때까지 지원한다.

특히 3년간 4%의 대출금리 중 2%를 전라북도 경제통상진흥원 등이 이차보전에 나서 실제 부담하는 금리는 2% 수준이다.

또 상환방식 역시 원금균등 분할상환방식 뿐 아니라, 거치상환방식도 가능해 상환에 대한 압박감도 덜어 줄 계획이다.

이외에도 특례보증 수수료를 법정 최저율인 0.5%로 적용해 자금 부담도 최대한 해소한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평소 소상공인 분들을 만나면 자금 조달이 가장 큰 애로사항이라고 말하곤 했다”며 “착한론으로 더 가볍고 따뜻하게 소상공인들의 숨통을 틔우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300억원 규모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국 최초로 영세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과 노란우산공제 가입비 지원 등 현실체감형 정책을 대폭 펼치고 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