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에 신항만 기본계획고시
민자→재정사업 전환하고
5만t 규모로 확대 서둘러야
道 논리보강-政 지원사격을

새만금 신항만 부두시설 확대가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신항만 기본계획고시' 예정일이 오는 6월로 잡혀면서, 정치권과의 공조가 시급하다.

전북은 최근 새만금 국제공항이 확정되면서 신항만과 동서·남북도로, 새만금~대야 인입철도 등 하늘길과 바닷길, 땅길, 철길이 열리는 절호의 기회를 맞게 됐다.

이른바 복합물류 ‘트라이 포트’(Tri-Port, 공항-항만-철도)의 요건을 갖추게 된 것이다.

이를 통해 아시아 주요 도시와의 물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해야 하지만 신항만 부두지설이 현재 민자사업으로 돼 있어 재정사업으로 전환이 절실하다.

또 규모도 현재 2~3만t톤으로 돼 있는 만큼, 5만t으로까지 체급을 올려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실제로 새만금 신항만은 방파제와 호안, 진입도로는 정부 재정으로 건설되지만 부두시설은 민자로 건설하고, 규모가 너무 적은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민간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신항만 개발이 표류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신항만 부두시설이 2만~3만톤t 규모면, 소규모여서 중·대형 선박 접안이 불가능해 부두시설의 정부 재정사업 전환과 부두시설 규모 확대 두 가지가 시급한 숙제기 때문이다.

새만금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전북도와 정치권은 복합물류 ‘트라이 포트’ 인프라가 차질을 빚지 않도록 체계적인 대응전략을 세워야 할 것으로 요구된다.

송하진 지사도 18일 간부회의에서 새만금 신항만관련, “해수부에서 기본계획 용역을 마무리하고, 올 상반기 안에 기본계획을 고시하는 만큼 부두시설 확대 방안을 포함시키는 노력에 나서는 게 목표다”며 “논리 보강과 사업의 타당성 등을 검증해서 정치권의 도움을 받아 철저하게 대응에 나서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는 부두시설 규모 확대를 통해 새만금산업단지 입주기업의 물류비 절감 등 물류경쟁력을 확보해 새만금 내 글로벌 기업 유치 등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

또한 민자사업인 부두시설 건설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면 신항만이 적기에 완공돼 새만금 활성화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새만금 내부개발 활성화와 적극적인 기업 유치가 가능하며, 새만금을 중심으로 한 대중국 교류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