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북 전라도 한몸 동고동락
이낙연 총리-박상기 법무 등
정부인사 광주전남 요직꿰차
전북 호남권 묶여 상대적 홀대

공공기관 49개중 45개 92%가
광주전남 집중··· 전북 4곳 뿐
한전공대-광주형 일자리
실세 지원사격 초스피드 처리

전북 제3금융지는 용역지연
GM공장-군산조선소 등 난관
새만금공항 예타면제 경사에
광주전남 무안타격 펀치날려

전라도 1천년 견제보다 협치를

전북도청
전남도청

광주전남과 전북은 이웃인가, 경쟁자인가?

최근 이 같은 우문(愚問)이 지역내 회자되고 있다.

가끔씩 이러한 분위기가 생겨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했지만 이번에는 성격이 다르다.

지난 달 새만금공항 건설과 관련한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면제 선정 결과 발표를 전후해 이웃 광주전남권 지도층 일부에서 “무안공항과 겹친다”는 논리로 새만금공항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드러내 왔기 때문이다.

새만금사업의 핵심 인프라로 꼽히는 새만금공항은 전북의 숙원과제다.

전북은 수 십년간 공항 건설에 주력해 왔고 이로 인해 다른 현안사업에서 상당한 손실을 입기도 했다.

이번 예타 면제 과정에서도 새만금공항 때문에 예타 윗순위에 더 큰 사업을 배치하지 못했다는 아쉬움도 있다.

전북의 숙원이 해결된다면 당연히 옆에서 축하를 해 줘야 할 사안인데 오히려 발목잡기 행태를 보이면서 “전북과 광주전남은 과연 어떤 관계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편집자주


/전북 인사 약진 불구, 호남권에선 역소외/

지난 2018년은 전라도 정도 천 년의 해였다.

1018년 고려 현종 9년, 전주와 나주를 머리글자로 한 ‘전라도’라는 이름이 만들어졌다.

전라도라는 이름에서 나타나듯 전북과 광주전남은 한 몸이다.

생각이나 의식이 비슷하고 성향도 비슷하다.

충무공 이순신의 ‘약무호남(若無湖南) 시무국가(是無國家)’에서도 읽히지만, 호남이 없으면 나라도 없을 것이라는 의미처럼 호남은 우리나라를 지탱하는 핵심 축이다.

1,000년의 장구(長久)한 세월을 이어 온 전라도.

그러나 전북과 광주전남은 과거 군사정권 시절, 혹독한 고난의 시기를 보냈다.

양 도는 어려움을 함께 하면서 동질감을 느꼈고 이 같은 지역 분위기는 선거 결과로 나타났다.

전북과 광주전남은 투표 성향도 거의 비슷했다.

호남권의 어려움은 지난 1997년 대선에서 김대중(DJ) 대통령을 선출시키면서 많이 사라졌다.

특히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듯, 인사 측면에서 전북과 광주전남은 과거의 설움을 씻어낼 수 있었다.

1998년, DJ는 국민의정부 출범과 함께 호남 출신 인사를 대거 등용했다.

이 시기에 전북 역시 중앙정부와 정치권에 수많은 인재가 진출했다.

DJ의 경제고문인 유종근 전북지사, 집권 민주당의 정동영 대변인, 정세균 전 국회의장, 강봉균 청와대 경제수석, 진념 경제부총리, 신건 국정원장, 이무영 경찰청장 등이 대표적 인물이다.

군사정권 이후 전북이 중앙정치-여권의 핵심권부까지 진출했던 사실상 첫 번째 시기다.

그러나 광주전남은 더 많았고 더 핵심부에 들어섰다.

이런 분위기는 문재인 정부 출범 20개월인 현재도 이어지고 있다.

전북은 김현미 국토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을 포함해 차관(급)전성시대가 열렸다고 할 정도로 많은 인재가 발탁됐다.

하지만 광주전남은 전북보다 훨씬 많고 가장 강력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전),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전) 등 청와대와 정부의 핵심은 여전히 광주전남이 이끌고 있다.

이개호 농림장관, 박상기 법무장관을 포함해 수 명의 차관이 있다.

황서종 인사혁신처장,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 정무경 조달청장 등 3명은 광주 동신고 출신이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주요 권력기관장인 문무일 검찰총장, 민갑룡 경찰청장 그리고 정부부처의 핵심 요직인 기획재정부의 안도걸 예산총괄심의관도 광주 전남 출신이다.

안도걸 심의관은 전남 화순 출신이며 광주 동신고를 나왔다.

정가 일각에서 “동신고 시대가 열렸다”고 말하는 것도 이처럼 이유가 있다.

전북이 인사 약진했다고 하지만, 광주전남에 비하면 숫적으로나 파워 측면에서 상대가 되지 못한다.

현 정부의 주요 인사를 이처럼 열거하는 것은 전북이 광주전남과 함께 ‘호남권’으로 묶이면서 “지역 역소외를 받고 있다”고 풀이할 수 있어서다.

정부의 주요 인사를 발표할 때마다 대다수 여론은 권역별로 구분한다.

부산경남권, 대구경북권 이렇게 분류하면서도 호남권은 하나로 묶는 경우가 많다.

만일 호남권도 전북권, 광주전남권으로 나누면 전북이 인사 면에서 호남권내 역소외를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사는 권력자의 의중에 따를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전북의 역차별 논란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

이런 상황에서 광주전남이 전북 현안에 대해 견제를 하게 된다면 ‘이웃’에 대한 전북 민심이 악화될 수 있다.


/주요 기관, 광주전남 쏠림 현상 심각/

인사 분야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측면에서도 광주전남권이 전북권을 크게 앞서가고 있다.

광주전남 쏠림 현상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실제로 홍성임 도의원에 따르면 호남권에 들어선 공공기관의 92%가 광주전남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홍 의원은 도의회 자유발언을 통해 “호남권관할 공공, 특별지방행정기관 지역 분포와 관련해 전체 49개 중 45개(92%)가 광주전남권에 위치했다.

광주가 40개, 전남 5개 그리고 전북에는 불과 4개뿐”이라고 지적했다.

광주전남(350만명) 인구가 전북(180만명)보다 많기는 하지만, 지역 인구비례로 보더라도 49개 중 최소한 17개는 전북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전남과 광주에는 고등법원, 국세청, 노동청, 통계청 등이 있어 주요 기관의 위상 측면에서도 전북을 압도하고 있다는 평가다.

전북 몫을 찾아야 한다고 전북도와 정치권이 수년 간 목소리를 높여 왔음에도 불구, 현실적으로 별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이유다.

문제는 문재인 정부가 이 같은 전북의 우려에도 불구, 여전히 광주전남에 집중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전남 나주에 들어서는 한전공대는 완전히 초스피드로 확정됐다.

오는 2022년3월, 부분 개교를 목표로 곧 캠퍼스 공사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권 실세들의 강력한 지원이 바탕이 된 것으로 평가된다.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이 일자리를 창출하는 정책인 ‘광주형 일자리’도 첫 발을 뗐다.

이 사업 역시 이 총리를 포함한 실세 인사들이 적극적으로 나서 합의점을 찾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전북의 주요 현안은 상당히 지체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대 대선 당시 서울, 부산과 함께 전북을 제3의 금융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전북의 금융도시 조성이 포함돼 있다.

문 대통령이 공약까지 했지만 정부의 공약 이행 의지는 불투명해지고 있다.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금융중심지 추진 전략 및 추가 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 결과 발표가 연기되면서 이러한 의구심은 커지는 상태다.

전북은 현재 한국GM 군산공장,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등으로 경제적 난관에 처해 있다.

전북이 새만금공항  예타 면제를 통해 경제 초토화 환경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려 하고 있는 시점에 이웃 지역의 견제가 더해지고 있다.

전북은 한전공대나 광주형 일자리 등 광주전남 현안에 대해 견제의 목소리를 내지 않는다.

광주와 전남권도 자체적으로 발전해야 하며 이를 전북 현안과 연계해 견제하지 않았다.

전북은 전북의 몫만 제대로 찾으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광주전남과 전북은 전라도라는 하나의 권역으로 묶여 있고 이 상황은 천지개벽 이외에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

호남권이 영남이나 수도권에 비해 많이 낙후돼 있다는 점에서 광주전남과 전북은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특히 호남권에서도 전북이 더 소외돼 있다는 것을 고려해 광주전남은 대승적 차원에서 전북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그 시작은 정당하게 전북 몫을 나누면 된다.

전라도 정도 1,000년이 상징하듯 전북과 광주전남이 견제보다는 ‘경쟁과 협력’ 관계를 통해 호남권 공동발전에 힘을 보태야 할 것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