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운영 법률안 통과위해
여당-보건위-법사위 등 설득

이환주 시장은 국립공공의료대학 2022년 개교를 위해 정부여당, 보건복지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설득에 나섰다.

공감대 형성 나서국립공공의료대학원 오는2022년 개교 시간표를 맞추기 위한 남원시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이 환주 시장은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이 2022년 개교하기 위해서는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안)’ 통과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정부여당, 보건복지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설득하고 있다.

이 시장은 이를 위해 지난22일 더불어 민주당 제6정조위원장인 신경민 국회의원, 이명수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여상규 법제사법위원회 의원실, 조원준 더불어민주당 보건복지전문위원을 방문해 법률(안) 통과와 공공의료대학원 필요성을 확산시킬 수 있는 공청회 개최를 건의했다.

김동규 부시장도 전북도를 방문해 공공의료대학원 설립부지 확보 추진상황, 설립부지 예산 도비지원을 건의하고 도 차원에서 폭넓은 지원을 요청했다.

남원시는 지난해 말 남원의료원 인근부지를 대학원부지로 잠정 확정하고 해당지역에 대해 도시관리계획 변경,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지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 전북도, 남원시 실무팀은 매주 정례회의를 개최하는 등 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체제로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 환주 남원시장은 지난해 보건복지부 장관과의 면담을 시작으로 민주당 정책위의장, 보건복지위원회 여야 국회의원, 국회 전문위원 등 법률(안)과 관련 있는 인사들을 면담해 법률(안) 통과 협조를 요청한바 있다.

또 언론기관 등 여러 경로를 통해서도 공공의료대학원 설립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안) 대표 발의자인 민주당 김태년 전 정책위의장과 국회 이용호 의원도 ‘공공보건의료 인력양성방안’ 정책토론과 ‘의료취약지 사례중심 세미나’를 각각 개최하는 등 공공보건의료 인력 양성의 필요성과 공감대 형성에 힘을 쏟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도 공공의료대학원 설립에 관한 공청회를 열어 공감대 형성에 앞장설 방침이다.

남원에 개교하는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은 옛 서남대 의대정원 49명을 기반으로 공공의료 인력을 양성해 국가균형발전과 공공의료정책 강화에 발맞춰 낙후된 지역의 의료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