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최근 환경부에서 발표한 전북지역 불법폐기물 7만8천여톤은 사실과 다르다고 24일 밝혔다.

도는 군산시 불법폐기물의 처리방안 마련을 위해 시군을 대상으로 불법폐기물을 전수 조사한 결과 3만8천여톤으로 파악됐다.

방치폐기물 10.8톤, 불법투기 19.2톤, 불법수출 8.3톤으로 전주시가 0.4톤, 군산시 17.1톤, 익산시 0.3톤, 정읍시 0.5톤, 남원시 0.4톤, 김제시 2.9톤, 완주군 16.7톤 등이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환경부가 발표한 불법폐기물 수치를 바로 잡아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으며, 환경부는 여러 부서에서 조사한 자료로 분류 과정에서 일부 중복 등 오차가 발생한 것이라며 추후 조정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계없이 도는 조사된 3만 8천톤의 불법폐기물을 신속하게 처리한다는 뜻을 밝혔다.

전북도 관계자는 “불법폐기물의 원인자를 파악하고 원인자에게 책임을 묻게 해야 하지만, 현재 도에 있는 불법폐기물 대부분이 불법투기로 조사된 만큼 원인자 찾기가 쉽지 않다”며 “시군과 협의해 행정 대집행을 실시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도는 앞으로 발생하는 불법폐기물 예방을 위해 국가 폐기물 종합감시시스템을 통해 허용 보관량 초과 업체는 추가 반입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아울러 불법행위를 완전 차단하기 위해 제도개선과 폐기물 업체의 처리 이행 보증 강화 등을 정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방치폐기물 우려사업장에 대해 시군과 합동으로 수시점검하고 특별점검을 실시해 불법폐기물을 사전에 차단 할 계획이며 불법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공공처리시설 확충을 위해 올해 소각시설과 매립장 설치·정비에 나선다.

김용만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이번 전수조사로 확인된 방치폐기물은 도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겨 신속히 처리하고, 불법폐기물 예방 및 근절을 위한 대책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