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결과 '미흡' 전해져 파장
후속 보완필요 가부는 아냐
금융위 내달중 보고서 제출
원점서 토론 추진여부 결정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인 전북을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기 위한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에 부정적 기류가 감지돼 파문이 일고 있다.

전북혁신도시는 현 상황에서 제3금융중심지로 육성하기엔 '미흡'하다는 1차 판단이 내려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부 의견이 아니라 현 상황에서 제3금융중심지로서 전북을 평가하고, 지정이 된다면 앞으로 어떤 부분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겨 있는 만큼 이를 보완하는 후속절차만 거치면 될 것으로 보인다.

주무 부처인 금융위원회는 다음달 중으로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에 이 같은 보고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져 최종 결정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전북은 현재 대통령 공약사업에 대한 약속이행과 경제성, 국가균형발전,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논리를 내세우며 제2의 금융도시인 부산의 견제를 막아서고 있다.

전북도는 전북혁신도시에 연기금과 농생명에 특화한 제3의 금융도시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있다.

650조원의 기금을 운용하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토대로 위탁운용사 등 350개 기관을 집적하는 금융타운, 국내 최대의 농생명 연구개발(R&D)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금융위는 현재 이 용역보고서를 검토 중이며, 수정·보완 작업을 거쳐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21명의 금융중심지 추진위원은 이 보고서를 토대로 원점에서 토론을 벌여 제3금융중심지 추진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금융위가 금융중심지 지정 추진안을 발표하면 각 지자체가 발전 계획을 내고 이를 토대로 선발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런 절차를 거칠 경우 제3금융중심지 확정시기는 올해 하반기로 넘어갈 수도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 기존 금융중심지인 서울과 부산의 경쟁력이 하락하고 있다고 해서 전혀 다른 성격의 전북까지 조성 못하게 하는 것은 논리 부족"이라며 "국민연금공단이 이미 전북에 이전해와 있고,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큰 가치 속에서 대통령이 약속까지 한 만큼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