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체불임금 규모 443억
원대전주한방병원 미지급액
28억··· "인건비↑-환자줄어"
A호텔 매각차질에 체불초래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도내 일부 병원 호텔을 비롯한 사업장들이 가장 기본적인 임금조차 제때 주지 못하는 등 경영상태가 심각한 수준으로 내몰리고 있다. 

이같은 사업장 체불액은 도내 전체적으로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44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광대학교 전주한방병원의 경우 8년째 직원 임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주한방병원은 2012년부터 8년째 100명이 넘는 직원들 임금을 제때 주지 않았다. 미지급액은 약 28억원이다.

직원들은 1년 중 7∼8개월만 정상 월급을 받고 나머지 달은 기본급의 절반 수준밖에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관계자는 "월급을 제대로 받지 못한 직원들은 생활비가 없어 전전긍긍할 정도"  라며 "  노조 차원에서 병원과 협상할 나름의 계획을 세우고 있다"  고 말했다.

학교법인은 전주한방병원 매출이 10여년 전부터 감소하기 시작해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고 설명했다. 

병원 총 매출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높은 인건비도 적자경영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법인 관계자는 "건강기능식품이 유행하고 젊은 층의 한방병원 이용 빈도가 줄어드는 등 10년 넘게 병원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전주한방병원 측과 협의해 대책을 마련하겠다" 고 말했다. 

그러면서 "병원 매출을 중 많은 부분이 인건비로 나가고 있는 것도 사실"  이라며 "병원과 직원이 합심해 난관을 넘을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매각설이 나돌고 있는 도내 대표적인 A호텔도 최근 경영상 어려움을 겪으면서 임금체불이 장기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호텔은 지난해 매각작업을 마무리 짓고 곧바로 리모델링작업에 나설 계획으로 올해분 예약을 일절 받지 않았다는 것.

하지만 매각과정에서 법적문제가 빚어지면서 당초 계획에 차질이 발생해 체불임금이 발생하는 등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호텔관계자는 “지난해에 올해분 예약을 전혀 받지 않으면서 매출부진으로 이런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면서 “법적소송이 조속히 마무리되지 않으면 경영상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다”고 말했다  

영세업체 근로자들은 더욱 심각하다. 중소업체들은 일시적인 경영문제가 해소되면 체불임금을 청산할수 있지만 영세업체 근로자들은 하소연할 때 조차 마땅치 않다는 것. “아무것도 없이 폭싹 망해버렸는데 어디다 체불임금을 갚으라고 요구하겠느냐”는게 이들의 고민이다. 고용노동부 전주지청등에 따르면 지난해 임금체불로 진정을 낸 도내 근로자는 1만621명으로 사업장으로는 모두 3천677곳, 체불임금 규모는 443억원으로 집계됐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상습체불과 재산은닉, 집단체불 후 도주와 같은 고의적인 체불 사업주에 대해서는 강력한 제재를 하겠다"며 "근로자들이 편한한 삶을 누리도록 체불임금 청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