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농업협력 기금모금 예정

지난달 출범한 ‘통일농업교류 전북운동본부’ 회원들이 27일 전북도청을 찾아 2차 북미회담에서의 종전선언과 대북제재 해제를 촉구했다.

농업을 살리고 통일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꾸려진 이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70년간 우리 8천만 한민족을 전쟁의 사슬에 옭아맸던 정전협정을 폐기하고, 한반도의 인도적 교류를 가로막는 대북제재를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27일부터 28일까지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될 2차 회담은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와 이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에 대해 간극을 좁혀 주고받는 생산적인 협상이 될 것이라고 했다.

때문에 남과북이 교류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이산가족 상봉 등 서로가 상생하는 농업교류를 가로막는 대북제재는 신속히 전면 해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민족농업, 통일농업을 회복시키기 위해 대대로 물려받은 토종씨앗을 통일 농기구로 삼천리 방방곡곡 뿌릴 날을 고대하고 있다”며 “사람·물자·정보가 오가는 한반도를 만들기 위해 남녘에서 생산한 쌀이 북으로 올라가고, 북녘에서 생산한 밭작물이 남으로 내려오는 통일시대를 실현하기 위해 준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단체는 통일을 향한 가속페달 역할을 수행하게 될 남북 농업협력을 위해 4월 말까지 기금 조성 모금활동을 진행 할 예정이다.

북미정상회담 이후 민관 거버넌스를 통해 통일농업교류 방식의 전체적인 틀을 잡고 구체화 할 계획으로, 농기구를 비롯해 쌀 등 다양한 방식으로 농업 교류 지원 활동을 펼쳐나갈 방침이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