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전주시청 1층 로비에서 전주 3.1운동 기록물 전시회에 참석한 김승수 시장을 비롯해 강동화 부의장과 내빈들이 관련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이원철기자
4일 전주시청 1층 로비에서 전주 3.1운동 기록물 전시회에 참석한 김승수 시장을 비롯해 강동화 부의장과 내빈들이 관련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주지역 독립운동가 58인을 추모하고 기억하기 위한 기록물 전시회가 마련됐다.

전주시는 4일부터 8일까지 시청 로비에서 ‘풍남문에서 우편국까지 100년의 행진’을 주제로 지난 3월 진행한 ‘3.1운동 및 전주 기록물 수집공모전’ 입상작 200여점을 전시하는 전주 기록물 전시회를 진행한다.

이번 기록물 전시회는 전주3.13운동 100주년 기념행사가 열리는 오는 9일에는 풍남문 광장에서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다시 걷는 전주 3.1운동 ▲민족의 독립을 위해 앞장 선 학생들 ▲전주, 태극기로 물들다 ▲숭고한 희생, 잊지 않겠습니다 등 전주의 3.

1운동 당시 인물과 사건, 상황을 재현한 스토리로 구성된 기록물 전시가 진행된다.

전시되는 주요기록물은 ▲1952년 민족선언서에 한글토를 달아 1980년대 대중적으로 보급한 족자형 ‘민족선언서’ ▲1946년 김구 선생이 약술한 한일애국단의 활동을 정리한 ‘도왜실기’ ▲전북의 3.

1운동을 포함한 독립 운동 역사 기록이 담긴 자료집 및 기념행사 자료 ▲생활 속 3.1운동을 기억하는 민간 기록물(기념우표, 잡지, 노트 등) 등이다.

이밖에 이번 전시회에서는 전주시민들이 수집해온 책·문서·사진·박물류 등 다양한 유형의 자료도 함께 전시된다.

한편 이날 개막식에서는 100년 전 3.1운동 역사의 현장을 되돌아보는 의미로 독립선언서의 주요 내용과 공약 3장을 다함께 소리 내어 읽고 만세 삼창을 외치는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