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금융타운건립 민간공모
수익성문제로 참여기업 '0'
제공모도 수익성 보장못해
재정투자 예타쉽잖아 골치

전북을 제3금융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해 전북도가 금융타운 민간사업자 모집에 나섰지만, 제안서를 제출한 업체가 한 곳도 없어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부산의 견제 속에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용역발표까지 앞두고 있는 상황이니 만큼, 반갑지 않은 악재를 극복해야 하지만 뚜렷한 대책이 없어 전북도가 고심하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해 10월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가 입주한 전북혁신도시 일대를 연기금 농생명 특화의 제3금융 중심지로 지정하기 위해 금융타운을 건립할 민간사업자를 공모했다.

그러나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보이던 대기업 2∼3곳이 최종적으로 수익성 문제 때문에 끝내 참여하지 않는 쪽으로 결론을 냈다.

이에 따라 도는 재공모에 들어갈지, 아니면 직접 투자(재정투자) 방식으로 금융타운을 지을지를 검토해 이르면 이달 안에 입장을 정하기로 했다.

재공모를 하더라도 민간사업자가 우려하는 '수익성'을 보장해줄 인센티브가 마땅치 않아 다시 유찰할 가능성이 큰 데다, 재정투자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더라도 전북도의 열악한 재정 형편을 고려할 때 2천500억원에 이르는 사업비는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결국 민간사업자 공모 유찰로 금융타운 사업 지연은 불가피해졌고, 연말 안에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받으려는 전북도의 계획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금융타운은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핵심 인프라다.

전북도는 전북혁신도시 내 국민연금공단 인근에 금융기관들이 집적된 금융센터를 건립하려 했다.

이곳에는 최소 1천 명 이상 수용할 수 있는 전문 회의시설, 200실 이상의 관광숙박시설 등으로 구성되는 금융타운을 지으려 했으나 민간 사업자를 유인하지 못함으로써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할 처지가 됐다.

이에대해 나석훈 국장은 "민간사업자를 공모에 참여시킬 수 있는 수준의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줄 것이 있는지를 우선 검토하고, 아니라면 직접 투자 방안을 추진하게 될 것"이라며 "제3 금융중심지 지정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추가로 제시할 인센티브가 마땅치 않고, 재정투자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통과해야 해 어려움이 예상된다.

한편, 전북혁신도시 금융중심지는 650조원의 기금을 운용하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토대로 위탁운용사 등 350개 기관을 집적하고 국내 최대의 농생명 연구개발(R&D)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담고 있다.

/박은 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