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행히 한국사립유치원총연합회의 ‘개학연기’ 방침 속에서도 전북 지역의 경우 단 한 곳의 유치원도 개학연기에 동참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이로 인한 불상사도 발생되지 않았다.

4일 전북도 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144개 사립유치원은 모두 정상 운영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한다.

전날 유치원 2곳이 개학연기에 동참하는 뜻으로 '자율 등원' 움직임을 보였으나 결국 철회했다고 한다.

자율 등원은 유치원이 스쿨버스를 운영하지 않으니 학부모들에게 유치원에 자녀 보육을 맡길지 결정하라는 의미였다고 한다.

전북 지역 유치원들은 한유총 의사는 따르는 모양새를 취하면서도 결국 개학연기에 소극적인 한유총 전북지회와 뜻을 함께한 것이다.

이들이 한유총 움직임에 동참하지 않은 이유는 '충분한 사립유치원 대체재'와 '도 교육청과의 신뢰 관계' 형성에 있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현재 전북 도내 공립유치원 수는 모두 362곳으로 사립유치원 수의 2.5배에 달하고 있다.

여기에 어린이집 수도 상당하다.

이런 상황에서 사립 유치원들이 개학을 연기할 경우 학부모들이 자녀를 다른 곳으로 보낼 가능성이 적지 않다.

또 오랜 세월 전북교육청과 쌓아온 신뢰 관계로 도내 사립 유치원 내부에 ‘유아교육을 방치하면 안 된다'는 기류가 강하게 흘렀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고 한다.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이날 오전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그간 도교육청과 사립유치원은 두터운 신뢰를 쌓아왔다"며 "한유총의 개학연기 강행에도 전북 지역 사립유치원은 유아교육을 지켜줄 것으로 믿고 있었다"고 말했다.

중앙에서는 이날 사립유치원 이익단체인 한유총 이덕선 이사장이 오후 입장문을 내고 그동안 전개했던 개학연기 준법투쟁을 조건없이 철회한다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그러면서 모든 사태의 책임을 통감하며 수일 내 거취표명을 포함한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한유총이 하루 만에 '백기투항' 했지만 교육당국의 방침은 변함이 없는 듯 보인다.

실제 학부모와 유아들에게 혼란을 초래한 개학 연기를 행동에 옮긴 만큼 법과 원칙에 따르겠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교육부는 4일 한유총 집행부의 개학 연기 강요 정황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의뢰하기로 했고, 서울시교육청의 한유총 설립허가 취소 방침도 변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 했다.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

한유총이 공자의 중용(中庸)을 좀 더 깊이 세겼더라면 좋았을 것이란 생각을 해본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을 위해 기여해왔던 이들의 수고와 공헌이 개학연기 투쟁에 묻혀 하루아침 연기처럼 사라져 버린 것은 아닌지 씁쓸하기만 하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