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실무현장 전문가 TF팀꾸려
자동차 군산형일자리 적극활용
지역맞춤 창의적 모델발굴주력

전북도가 실무․현장 전문가로 구성된  '상생형 일자리 TF팀'을 구성하고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개발과 확산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도는 5일 브리핑을 통해 전담조직은 정무부지사가 단장을 맡고 전북도와 14개 시·군 관계자,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군산형 일자리에 이은 추가 모델을 개발하고, 각 모델에 따른 종합적인 인센티브 방안을 찾는 역할 등을 찾기로 했다.

자동차, 조선기업을 유치하는 군산형 일자리에 국한하지 않고 지역 실정에 맞는 창의적인 모델도 발굴키로 했다.

또 노·사·민·정이 함께하는 공론의 장을 본격적으로 열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달 21일 정부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 방안’으로 논의하고 있는 GM군산공장 활용 ‘전북형 일자리’ 모델 외에 도내 타 지역으로 확산할 수 있는 방안도 논의됐다.

김미정 전북도 일자리정책관은 이날 안건보고를 통해 “정부가 일자리 여건 등 구조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상반기 안에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을 추가로 발굴할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도에서는 이달 중으로 정무부지사를 중심으로 외부 전문가와 일자리 유관기관 등으로 구성된 ‘상생형 일자리 TF’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일자리TF는 일자리 모델과 인센티브(안)를 개발하는 2개 분과로 구성하게 되며, 도는 시군과 함께 노사민정 타협의 장을 마련해 구체적인 전북 상생형 일자리 모델 개발, 올 상반기 안에 인센티브 등 관련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유희숙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도 “GM군산공장을 활용한 전북형 일자리 모델의 강점은 자동차 관련 기업을 유치해 기존 유휴공장을 활용할 수 있다”며 “기업이 믿음을 갖고 적극 투자할 수 있는 최적화 된 일자리 모델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는 오는 3월이나 4월 중 참여기업을 유치해 대도약 정책협의체를 중심으로 분과위원과 전문가 의견 수렴 등 노사민정간의 지속적인 협의에 들어간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실정과 참여기업에 맞는 모형을 만들고, 오는 6월까지 상생협약 체결을 이뤄 산업부에 사업을 신청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여한 황성돈 한국외대 교수와 설경원 전북대 교수는 전북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 발굴과 관련해 앵커기업 발굴, 임금근로시간복지 등의 실질적 지원 등이 선행 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GM 군산공장 활용 ‘전북형 일자리’ 모델에 참여하는 기업형태로는 대기업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중소기업의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조언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