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사, 모든 활동 다하라 강조
청소-살수차 2배이상 확대운영
노후경유차 1만3천658대 폐지

송하진 도지사는 6일 사상 최악으로 치닫는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해 전북도 차원에서 보다 강도 높은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특히 고농도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해 도민들의 불안감이 커짐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을 환경분야 최우선 과제로 삼고, 강력하게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송 지사는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미세먼지에 대한 여러 대책이 발표됐지만 실효성 점검이 필요하다”며 “살수차, 도로청소차 확대 운영 등 전북도가 할 수 있는 활동은 뭐든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도는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됐을 때, 시‧군에 있는 도로청소차 45대와 살수차 30대 등을 평상시보다 2배 이상 확대 운영하는 한편, 도로에서 발생하는 재비산먼지를 줄이기 위해 집중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또 도내에 있는 13만5천여대의 노후경유차를 조기에 폐차시키기 위해 도비와 시군비 226억원을 추가로 편성한다.

이로써 기존 국비와 지방비로 추진하던 3천658대 이외에 1만대의 노후 경유차가 올해 조기폐차 될 전망이며, 추경확보를 통해 40년 걸렸을 조기폐차 문제를 10년 내로 단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 지사는 이날 석탄화력발전소가 집중되어 있는 충남도와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설치가 오래된 사업장은 인근 지자체와 함께 폐쇄를 적극 건의하는 등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송 지사는 “석탄화력발전소만 탓 할게 아니라, 폐쇄를 건의하는 등 지자체가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는 장기적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차량2부제 실시에 대한 도민 참여 유도, 불법 소각행위 강력 단속 등을 펼칠 예정이며, 보건환경연구원과 함께 연구용역을 실시해 지역별 맞춤형 원인 분석과 개선대책도 마련한다.

또한 자동차 운행제한 조례를 상반기 중에 제정해 비상저감조치 시 미세먼지 발생원 차단에 나선다.

조례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시군에서 운영하는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한 단속시스템도 조기에 구축 할 계획이다.

송 지사는 “미세먼지는 사회적 재난 차원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써 전 실국이 총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