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옥정호 상수원과
2.1km 떨어져 안전 크게위협"

전북시민연대 등 전북지역 16개 시민단체들이 7일 오염된 토양을 임실군에 밀반입한 업체의 시설 허가를 즉각 취소하라고 광주시에 촉구했다.

이날 시민 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토양정화 업체는 임실과 정읍, 김제시에 식수를 공급하는 옥정호 광역상수원과 불과 2.1km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오염토양 반입처리시설이 계속 운영될 경우 오염 토양 유출, 하천 범람으로 인한 공장 침수 가능성으로 상수원 안전을 크게 위협한다”며 “광주광역시는 환경자치권을 침해하고 옥정호 광역상수원 안전을 위협하는 임실군 오염토양반입처리시설 허가 즉각 취소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또한 이들은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환경권과 자치분권을 강조한 지방자치법의 취지에도 어긋난다고 강조하며, 광주광역시에 함께 상생 할 수 있도록 임실군의 처지를 헤아려 허가를 취소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현재 환경노동위원회에 계류중인 토양환경보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지역정치권이 총력을 다해 통과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무엇보다 이번 사태는 임실군만의 현안이 아니라 전라북도의 현안이다”며 “전북도가 임실군과 전북도민의 입장을 설명하고 광주시가 허가를 취소하거나 반려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중재하는 등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