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전주역 앞 첫 마중길이 차량의 속도를 줄이고 보행자에게 안전한 도로환경을 제공하는 선진교통정책의 우수사례에 전국에 소개됐다는 소식이다.

전주역 앞 첫 마중길은 출퇴근길 정체를 일으키는 요소로 그동안 호평과 비판이 엇갈려왔던 게 사실이다.

동전의 양면처럼 그래서 차량의 속도를 줄였고, 또 그래서 보행자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었던 것이었음을.

전주를 찾는 이들에게 첫 인상을 어떻게 심어줄지, 또 어떻게 마중나가야할 지 그 의도를 간파하는 데 시민들은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야만 했던 듯 싶다.

전주시는 7일 전주도시혁신센터에서 국토교통부 관계자와 행복도시복합도시건설청, 대전·익산지방국토관리청, 충청·전라권 광역시·도 및 지자체 실무자,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협회, 설계사 등 약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보행자 안전강화를 위한 도로설계기준 충청·전라권 설명회’에서 전주 첫마중길 교통정온화 사례를 소개했다.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란 보행자에게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물리적 시설을 설치해 자동차의 속도와 통행량을 줄이는 기법이다.

이 자리에서 시는 ‘전주 첫마중길 교통정온화 사례’를 주제로 한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그간 전주시가 추진해온 교통안전도시 전주 만들기 전략, 보행환경개선사업 기본방향, 전주역세권 도시재생뉴딜사업, 전주 첫마중길 조성사례,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사례, 보행환경개선 우수사례 등을 소개했다.

특히 전주역 앞 백제대로를 안전한 ‘S’자 곡선도로인 첫마중길로 만들면서 첫마중길에 교통정온화기법을 적용한 사례를 설명하기도 했다.

도시지역도로 설계 가이드는 도시지역에서 시민 생활중심의 도로, 보행자를 고려한 도로를 건설할 수 있도록 도시지역 특성에 맞는 새로운 지역구분 기준을 제시해 토지이용형태에 따라 특화된 설계를 유도하고, 기존의 설계속도보다 낮은 설계속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도로이용자의 안전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첫 마중길 사업은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라는 전주시의 타이틀에 걸맞는 교통정책을 표면화한 사업이다.

‘사람이 먼저’라는 문재인 정부가 ‘차보다 사람’이라는 전주시의 가치와 철학을 인정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