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협력위원회, 대북제재
피해 태권도 교류 정례화 등
6개사업 통일부 제출 기대
정기-체계적 사업추진 논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실패로 돌아감에 따라 남북 교류협력 사업도 위축되는 분위기다.

전북도가 8일 개최한 '전라북도 남북교류협력위원회'에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를 우려하며, 영향을 받지 않는 문화체육 분야에 우선 집중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애초 전북은 북미회담이 성공적으로 치러지면 남북교류사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려 했으나 모든 준비에 차질이 불가피해 졌다.

남북 교류협력 사업 6개 가운데 3개가 현금과 장비 등을 반입하는 문제에 걸려 대북 제재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문제가 불거졌다.

따라서 전북도는 경제적 지원이 필요 없는 문화체육 분야 사업을 우선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6개 사업은 대북제재를 받지 않는 문화체육분야 사업 등을 기준으로 △남북 태권도 교류 정례화 △북한 산림복원사업 지원 △자원순환형 낙농단지 조성 △가축전염병 방역약품 및 수의방역기술 지원 △전북 및 북한 전통문화예술 교류 △남북 스포츠 재능 기부 등이다.

관련 사업은 이미 통일부에 제출한 상황이어서 조만간 북한의 반응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이원택 정무부지사를 비롯해 전북겨레하나 김성희 사무처장,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전북지회 김지혜 회장, 시민단체 등이 참석해 올해 전북도의 남북교류협력계획과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도는 지난해 남북정상회담 이후 한반도에 평화분위기가 조성되면서 남북교류 재개를 대비해 지역사업 발굴에 나섰다.

중점 발굴 분야로 토양·종자개량 등 지속 가능한 사업과 문화·체육 등 인적 교류사업, 대북제재 해제를 감안한 경제교류분야 사업 등 21개를 발굴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과 남북교류협력사업 발굴 및 추진현황, 남북교류협력기금 조성 현황 등을 보고했다.

특히 보다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을 위해 발전방안 의견을 나눴다.

이원택 정무부지사는 “새만금에 통일농업지구를 하는 것은 새만금은 국가부지이기 때문에 중앙부처와 협의를 해야 하는 사안이다”며 “정리된 내용을 토대로 전북연구원과 간담회 자리를 갖고, 세부사항을 검토해보는 자리를 갖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남북교류협력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전북겨레하나 김성희 사무처장이 선정됐다.

도는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시군과 공동 출연해 103억원의 기금을 조성하는 한편, 남북교류협력 사업추진 전담팀을 신설하는 등 남북교류 재개 시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한 상태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