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가 15%↑ 67,400원 요구
바닷모래값 3배→ 골재값↑
건설업 "일방통보 수용못해"

레미콘 단가인상을 요구하는 전주권 업체들이 일부 건설사들을 대상으로 공급 중단에 들어갔다.

지난달 제시한 단가인상 요구를 일부 건설사에서 수용하지 않고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8일 전주지역 관련업계에 따르면 레미콘 업체들이 이달 초부터 일부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납품을 중단했다.

레미콘 업체들은 단가인상의 이유로 골재나 시멘트 등 원재료 가격 급등과 믹서트럭 운송사업자의 격주 토요일 근무제 등에 따른 운송비 인상 등을 제시하고 있다.

업체들은 ㎥당 5만8천800원이던 기존의 레미콘 단가를 3월부터 15% 가량 인상된 6만7천400원으로 맞춰줄 것을 요구했다.

 레미콘 업체들이 단가를 올리려는 주된 이유는 지난해부터 바닷모래 채취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골재값이 치솟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골재 채취 중단으로 바닷모래 가격이 3배 가까이 상승했고 건설 현장마다 레미콘을 확보하려는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사태는 지난해 하반기 정부가 바닷모래 채취에 대해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는 수협중앙회와 일부 어민들의 주장을 받아들이면서 불거졌다.

같은 해 12월에는 전국적으로 골재 부족에 따른 가격 상승과 건설 공사 차질이 우려되자 ‘골재수급 안정화대책’까지 발표했다.

레미콘 업체들은 골재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골재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가운데 운송비 부담까지 더해진 상황에서 레미콘 단가인상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건설업계 입장은 다르다.

건설업계는 레미콘 업계가 아무런 협상도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단가인상을 통보한 뒤 이를 따라주지 않는 건설사에 대해 공급을 중단했기 때문에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레미콘사들이 일방적으로 가격 통보를 한 뒤 납품 중단을 강행는 바람에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각종 공사의 공기연장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사실상 인상된 레미콘 단가를 수용하지 않고 있는 일부 건설사들은 레미콘을 구할 방법이 없어 길이 없어 속만 태우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건설공사 현장은 레미콘 등을 적기에 공급받지 못하면서 준공에 차질을 빚고 있다.

이와 관련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는 범건설업계 차원에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레미콘 업계가 당장 건설사들과 단가협상을 진행해야 하며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건설업계 차원에서 강력 대응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레미콘 공급 중단이 장기화 되면서 전국의 건설현장 등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이처럼 각종 공사 현장이 공기 연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정부는 아직까지 뚜렷한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