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8일 경제민주화위원회를 열어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중소기업 활성화를 지원할 45개 사업을 확정했다.

주요 사업은 스타 소상공인 육성, 소상공인 창업·경영개선 교육, 마을기업 지원, 사회적 혁신센터 조성, 전통시장 상인대학 운영, 중소기업 우수상품 전시회 지원 등이다.

국비 238억원과 도비 166억원 등 총 643억원이 투입된다.

도는 중소상공인과 영세자영업자 등 경제적 약자보호와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 노사협력 확대를 위해 지난해 '전라북도 경제민주화 기본계획(2018~2022)'을 마련, 경제민주화 지원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번 경제민주화위원회에서는 '전라북도 경제민주화 지원 시행계획'을 심의하고 그동안의 공정경제 정책 평가와 향후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등 논의가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올해에는 공정과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민생밀착형 경제민주화를 비전으로 45개의 세부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동반성장, 공정거래, 노동환경 등을 중심으로 경제민주화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과 정착을 위해 수요자와 전문가의 의견수렴, 실태조사,추진상황 점검 등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를 통해 정책체감도와 상징성이 높은 신규사업 발굴과 관련 법령 (조례) 및 제도에 대한 개선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방침이다.

이원택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경제민주화를 통해 불공정한 시장질서를 바로 잡는 일은 경제 활력을 높이는 길이기도 하다”며 “모든 경제주체가 일한 만큼 정당한 보상을 받는 환경이 조성되도록 경제민주화 정책을 발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