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은행 등 6개 지방銀 호소문
"시중銀 출연금 무기로 공략"

전북은행을 비롯해 6개 지방은행이 지방자치단체 금고지정 기준 개선 때 지방은행 입장을 배려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11일 6개 지방은행은 은행장 및 노조위원장은 ‘행정안전부 지자체 금고지정기준 개선에 관한 호소문’을 공동명의로 발표했다.

부산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노사 대표가 모두 서명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최근 일부 시중은행이 과다한 출연금을 무기로 지방 기초자치단체 금고까지 무리하게 공략, 유치에 나서고 있다”고 지적하며 “금고 출연금만으로 공공금고가 정해지는 현재의 금고 선정기준은 반드시 개선, 과당 경쟁을 방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중은행들이 출연금을 무기로 지방자치단체 금고를 유치한다면 지방은행은 더욱 설 자리를 잃게 된다”며 “무엇보다 이리될 경우 지역민의 부담으로 조성된 지역 공공자금이 다시 역외로 유출, 자금 혈맥이 막힌 지방은행은 경제 선순환 역할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게 불 보듯 뻔하며 이는 지방 경제를 더욱 위기에 빠뜨리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전북은행 등 지방은행 노사는 자치단체 금고의 올바른 선정기준으로 지역민 거래 편의성, 금고시스템 운영, 지역경제 기여도 등 금융 본업에 대한 평가가 우선 고려, 합리적으로 개선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내규 전북은행 노조 부위원장은 “자치단체 금고 선정은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방분권 정책과 맞물려 이뤄져야 한다”며 “중소기업 육성과 중·서민 금융지원에 앞장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지방은행의 유지와 발전을 위한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지자체 금고지정 기준안을 새롭게 마련해 이달 말께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