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개혁 익산 통폐합 예상
호남-평화당 정계개편 선택
민주당 신진인사 전략공천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1년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중앙 발 2대 변수인 △선거제도 개편 △정계개편과 지역 발 2대 변수인 △선거구 통폐합 △전략공천 등 4대 변수가 겹쳐지면서 내년 전북 총선 전망이 시계제로 상태로 접어들고 있다.

특히 이들 4대 변수는 그 하나하나가 내년 총선 구도를 한 순간에 뒤바꿀 수 있는 것이어서 정치적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이 때문에 내년 총선 출마를 염두하고 있는 정치신인들과 자신의 지역을 지키려는 원내외 위원장들의 치열한 기선잡기 싸움이 펼쳐지고 있다.

①최대 변수인 선거제도 개편을 놓고선 여야가 격돌하고 있어 합의점 찾기가 쉽지 않다.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지역구 225석과 비례 75석 안을 놓고 세부 협의에 들어가기로 했다.

하지만 비례 75석을 어떻게 하느냐를 놓고선 민주당과 야당의 입장이 엇갈리는 것으로 파악된다.

문제는 여야 4당의 합의도 중요하지만 선거제도를 개편하기 위해선 국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과 협상하거나 아니면 원천배제해야 한다는 데 있다.

원천배제하는 방법은 선거법 등을 패스트트랙에 올려 한국당을 제외하고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한국당이 비례대표 폐지와 함께 국회의원 정수 270석으로 축소 안을 내놓으면서 복잡해졌다.

한국당이 의원정수 축소 안을 포함해 여론조사를 하자는 입장을 제시하고 있어서다.

선거제도 개편이 어떤 방식으로 결정되느냐에 따라 전북의 현재 10개 지역구 국회의석은 1~2석이 줄거나 1석이 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②이 과정에서 민주당과 야3당의 안대로 전체 지역구 의석이 225석으로 줄어들면 전북은 익산갑과 을이 통폐합 대상이 될 수 있다.

익산의 인구는 지난 2월 현재 29만 2,000여명이다.

전체 지역구 의석 수가 축소되면 익산은 인구 상하한선을 유지하기 어려워진다.

현재의 갑을 선거구가 하나로 통폐합된다는 뜻이다.

실제로 도내 정가에선 전주권과 함께 익산권이 최대 격전지가 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익산갑은 민주당 이춘석 의원, 익산을은 민주평화당 조배숙 의원이 현역이다.

이들에 맞서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 전정희 전 국회의원, 김수흥 국회 사무차장 등이 자천타천 후보로 꼽힌다.

이 중 한 전 수석은 익산갑과 을 중 어느 지역을 선택할 지 고심 중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익산갑을이 통폐합되면 지역구를 나누는 게 의미가 없어진다.

한 선거구에서 현역 2명과 전직 의원, 신진 입지자가 공천과 본선에서 격돌할 것이기 때문이다.

익산은 서서히 갑, 을 선거구 구분 없이 하나의 선거전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모양새다.

③중앙에서 선거제도와 지역구 통폐합을 결정하게 되면 큰 그림은 정계개편이 된다.

정계개편은 민주당과 한국당을 중심으로 진보권, 중도권이  헤쳐모여 하는 국면이 예상된다.

여기에 국회 제3, 4당인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관건이다.

일각에선 민주당 중심의 진보개혁정당, 한국당 주도의 범보수권 정당 그리고 평화당 중심의 제3지대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에선 민주당과 평화당의 한판승부가 예상되는 만큼 평화당 현역들의 움직임이 핵심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④이같이 급변하는 구도 속에 남는 것은 공천의 최대 변수인 전략공천이다.

실제 이와 관련해 주요 정당 안팎에선 전략공천, 단수추천의 불가피성을 거론하는 이들이 많다.

특히 민주당의 경우 전국선거를 위해 대대적 물갈이, 개혁공천을 시도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권리당원 모집에서 불리한 신진 인사를 대거 전략공천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일례로 자천타천 신진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이들이 권리당원 모집에 대한 ‘열세’에도 불구, 출마 의지를 밝히는 것과 관련해 정가에선 대대적 물갈이 가능성으로 연결하고 있다.

여기에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미 내년 총선 불출마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자신의 불출마와 함께 당 소속 인사들의 동반 불출마 그리고 개혁공천을 천명할 수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