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김해강 전북도민노래
교가로 불리고 시비 남아
지명변경 등 전담부서 필요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친일 청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도내에도 여전히 일제 잔재가 남아 있어 전담을 구성해서라도 청산절차에 들어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친일작가 김해강이 작사한 전북도민의 노래와 전주시민의 노래가 많은 학교의 교가가 그대로 불리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주의 주요 유원지인 덕진공원 초입에도 김해강의 시비가 남아있고, 전북문학관에도 김해강이 항일시인으로 잘못 소개돼 있다.

지명에 남아있는 친일 잔재도 있어 서둘러 없애야 한다며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전주시 동산동의 경우 지명이 일본의 대표적인 전범 기업인 미쓰비시의 창업주 이와사키 야타로의 호를 따온 것이라는 것이다.

원래 이름인 쪽구름마을이었던 만큼, 본래 이름을 찾아줘야 한다는 주장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독립유공자 유족에 대해 월 1만원의 호국보훈수당과 진료비·약제비만을 주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도 보다 현실적인 지원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거세다.

뿐만 아니라, ‘대동아 건설의 거룩한 초석’, ‘욱일승천의 깃발 아래’ 등과 같은 친일시를 내놓고도 김해강 시인에 대해 지역문단은 편파적으로 두둔하고, 친일의 범위를 좁게 해석하는 등 동정론이 힘을 잃지 않는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더 큰 문제는 전북문학관 전시실 내 김해강을 소개한 글이다.

역사문화유산 자료가 보관되어 있는 전북문화관에서 김해강을 일제강점기에 애국 정열을 불태운 ‘항일 시인’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같은 지적은 전북도의회 이병도(전주3)의원이 12일 도정질의에서 언급, 눈길을 끌었다.

이 의원은 "친일 청산을 위해 친일조사 전담조직 운영과 도내 독립유공자 후손에 대한 실태조사, 지원책 확대가 필요하다"면서 "친일행위 논란이 있는 인물이 만든 곡을 공식적으로 부르는 것은 도민과 시민의 치욕이기에 일부 학교에 남은 것들을 폐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는 "김해강의 친일 행위에 대한 논란이 있는 만큼, 덕진공원 시비 철거는 공론화 과정을 통해 면밀한 검토를 거쳐 철거여부를 판단하겠다"면서 "노래 사용을 중지하고 새로운 노래 제작은 검토 후 결정하겠다"고 답변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