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민정협 열어 신청 의결
도 군산 경제회생 총력다짐

전북도는 14일 노사민정협의회를 열어 ‘군산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신청을 만장일치로 심의 의결했다.

도에 따르면 군산은 고용보험 피보험자 증가율이 1.38%로 전국 평균 1.65%보다 낮고, 지역 고용사정이 나아지지 않는 등 지정 연장을 위한 조건이 부합해 지역경제가 회복될 때까지 지정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고용위기지역 기간연장’은 고용노동부 산하 ‘고용정책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최종 결정이 되면 기업에게는 고용유지 지원금이 확대 지급되고, 근로자에게는 실업급여지급, 긴급복지지원, 직업훈련생계비 대부 등 생활안정과 직업훈련에 대한 지원이 이뤄진다.

이날 노사민정협의회에서는 ‘노사상생과 지역경제활성화 위한 결의문’을 채택 발표했다.

공동 결의문을 통해 노사가 상생하는 환경조성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모도 등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서로 노력할 것을 결의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지역 고용위기 상태가 지속된 만큼 도 차원에서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연장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상반기 내 GM 군산공장을 활용한 일자리 모델 개발과 함께 군산 지역 이외 지역에 대해서도 ‘전북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신속히 마련해 전북의 어려운 고용 위기상황을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