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총선 1년여앞두고 방문
도, 민주와 정책협의회개최
평화는 현장 최고위원회의
7조 예산-금융도시등 건의

여야 대표들이 오는 20일 잇따라 전주를 방문, 예산정책협의와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다.

2년 연속 7조원대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역량 결집의 올해 첫 모임이자, 지역 현안을 요청하기 위한 자리인 만큼 협력과 협치 방안이 논의될 지,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전주에서 전라북도와 예산정책을 협의한다.

민주평화당도 같은 날 정동영 대표가 참석하는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전북도당에서 연 뒤 전북미래연구소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전북도는 군산형일자리 조기추진과 제3금융중심지 지정, 국립공공의료대학법 등 전북3대 법안 문제 등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군산형일자리는 정부가 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 추진을 위한 제도 입법에만 착수한 상태로 구체적인 시일 로드맵이 없어 지역에 ‘희망 고문’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분위기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제3금융 중심지 지정과 관련해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공약한 만큼, 당 차원에서 힘을 실어줄 것을 적극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이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64.8%의 표를 몰아주고, 9개 도 단위 지역 중 투표율도 가장 높았던 만큼 도민들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내년 국가예산에 가운데서도 이미 예타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새만금 국제공항'과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 생태계 구축'사업의 예산반영이 절실하다.

또 신항만과 군산 중고차수출복합단지, 홀로그램 콘텐츠 서비스지원센터 구축사업 등도 예산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들 사업은 이미 정부가 발표한 국정과제에 포함된 사업들이지만, 사업비 확보를 위한 후속작업이 선결과제로 남아있다.

지역에서는 이날 정책협의회가 부처에서부터 정부안, 기재부, 국회에까지 막힘 없이 반영돼 지역발전을 위한 역량을 결집하는 출발점되도록 하겠다는 각오다.

민주평화당에서도 이 날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제3금융중심지 지정문제 등을 언급, 문재인 대통령 공약 이행 등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총성 없는 예산전쟁이 시작됐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회생 등 현안도 산적한 만큼 여야 정치권도 대승적 차원에서 현안 해결을 위해 힘을 모아가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때라는 주장이 나온다.

상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총선도 이제 일 년 남짓 남은 만큼 전북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여야가 합심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며 “정치적 대결이나 갈등 구도를 뒤로 하고 일단 협력과 협치로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데 뜻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