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성연소-도로이동오염원 등
뒤이어··· 살수차가동 저감추진

전국에서도 미세먼지 발생빈도가 높은 편으로 분류되고 있는 전북도가 최근 그 원인을 명확하게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전북의 미세먼지 주범은 도로나 건설현장에서 뿜어져 나오는 '비산먼지'영향이 가장 컸고, 고농도 미세먼지는 60% 이상이 중국에서 밀려온 것으로 확인됐다.

17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에 의뢰한 ‘전라북도 미세먼지 특성분석’ 용역결과, 도내 미세먼지 배출량은 전국 배출량의 2%이하로 낮게 조사됐다.

그러나 농도는 전국 최고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전북지역 미세먼지 발생요인은 비산먼지나 생물성연소, 도로이동오염원에 의한 것으로 내부 요인도 42%나 됐다.

2015년 조사된 도내 초미세먼지 배출량의 내부요인을 보면 비산먼지가 37%, 생물성연소가 28%, 도로이동오염원 15%, 제조업 연소·에너지산업연소 2% 순으로 나왔다.

다시말해 공사장과 쓰레기장, 도로 곳곳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가 전북지역 미세먼지의 주범인 것이다.

전북은 타 지역에 비해 유기와 원소탄소(OC/EC)의 비율과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 비율이 현저히 높게 나타났다.

대기 중에서 2차적으로 생성되는 미세먼지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성분분석 결과 초미세먼지(PM2.5), 질산염(NO3-), 암모늄(NH4+), 칼륨(K+)의 상관도가 매우 높아 생물성 연소의 영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따라 전북도는 정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자체 대응책 강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비산먼지 같은 부분에 대해서는 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 거니까 살수차나 진공청소차 이런 부분들을 가동을 많이 시키고 맞춤형 저감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실제로 도는 질산염과 황산염 저감을 위해 오는 2023년까지 노후경유차 6만6천대를 조기폐차하고, 친환경차 5천500대 보급을 추진한다.

또 폐비닐 불법 소각 등으로 생겨나는 생물성 연소를 줄이기 위해 농업 잔재물 수거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퇴비 활용이 안 되는 부산물은 대기 확산이 양호한 날 일제 소각의 날을 지정 운영 할 방침이다.

2차 오염유발물질인 암모니아성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양돈분뇨 처리기간을 기존 60일에서 14일로 대폭 줄여 신속히 배출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비산먼지 저감 대책으로는 노면 청소차 보급과 고농도시 고압살수차 운행 등을 실시한다.

전북도 관계자는 "고농도 미세먼지의 발생 등이 자주 일어나는 만큼, 질산염을 규제하는 게 시급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번 결과를 토대로 세부적인 대책을 세워 미세먼지를 줄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