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추진위입장 지지부진따라
평화 대정부질문 이행촉구
기재-정무위 임시국회거론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제3금융중심지’ 논의가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이달말 임시국회 전체회의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주관부처인 금융위원회는 산하기구인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추진위)’ 논의를 거쳐 이달 중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지만, 지지부진하자 정치권에서 언급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 국민연금공단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등이 있는 전북혁신도시에 금융중심지 조성을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제2 금융도시로 꼽히는 부산이 선택과 집중을 요구하며 이를 노골적으로 반대하고 있어 혼란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이에따라 민주평화당이 오는 19일부터 시작되는 대정부질문에서 정부 정책을 철저히 검증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대정부질문자들이 당 정책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송곳 검증'을 진행할 것"이라며 "특히 사회 분야에선 전북 제3금융 중심지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공약사항을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오는 27일 소관 기관인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KDB산업은행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다.

금융위는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를 산하 심의기구로 두고 있는 기관이다.

국책은행인 산은은 본점의 지방 이전이 거론되고 있는 기구다.

앞서 2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도 한국은행, 한국수출입은행, 한국투자공사(KIC)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을 계획을 갖고 있다.

이들 기관도 지방 이전 후보군으로 언급되고 있어 전북 정치권의 역할론이 중요한 시점이다.

금융위원회의 제3금융중심지 관련 지정이 미뤄지면서 전북지역은 이미 혼란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2천500억 규모의 ‘전북금융타운 조성사업’에 착수해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섰지만 정부의 조성 결정이 미뤄지면서 사업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전북도는 직접 기업과 물밑 접촉에 나서는 한편, 재정을 들여 직접 건립하는 방식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기에 제2금융중심지로 지정됐지만 아직 자리를 잡지 못했다며 노골적인 견제에 나서고 있는 부산과 내년 4월 총선도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이해관계들이 복잡하게 얽히게 되면 결정은 늦춰지고, 결국 전북에 불리할 수 밖에 없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전북지역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중심지 논쟁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자, 지역 현안사업인데 어쩌다 이렇게까지 확대 됐는지 모르겠다"면서 "이제 3월 임시국회에서 여야는 물론 지역구 의원들간 자존심 싸움으로까지 번져버린 양상"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