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시없는 전북 최우선지정
자치법 개정 정부-국회 전달

15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김승수 시장과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도당위원장,송성환 도의장,황숙주 기초자치단체장협의회장 등이 전주시 특례시 지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15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김승수 시장과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도당위원장,송성환 도의장,황숙주 기초자치단체장협의회장 등이 전주시 특례시 지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과 지역 정치권이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광역시 없는 전북의 중추도시인 전주 특례시 지정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안호영)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시의원, 전북시장군수협의회, 전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 등은 15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례시 지정시 지역적 특성과 균형발전을 감안해 광역시가 없는 전북의 중추도시인 전주가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과 송성환 전북도의회 의장, 김승수 전주시장, 황숙주 기초자치단체협의회장, 강동화 전주시의회 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은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은 문재인정부의 국정철학이며, 이를 위해 정부는 30년 만에 지방자치법을 전면 개정하고 특례시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면서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광역시가 없는 도의 50만 이상 중추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정부와 국회에 우리의 주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안 위원장은 “오랫동안 전북은 생활권이 다른 광주·전남과 ‘호남권’으로 묶여 정부 예산배분과 전략산업, 기관설치 등에서 수많은 차별을 당해온 만큼, 지역적 특성과 균형발전 등을 감안해 광역시 없는 지역의 중추도시인 전주가 특례시 지정 시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황숙주 전북시장군수협의회장(순창군수)는 “전주 특례시 지정은 단순히 전주시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닌, 그간 국가예산 등 정부 지원 과정에서 한 개 몫을 받아온 전북이 두 개 몫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 골고루 잘 사는 전라북도를 만드는 것이다”며 “전북시장군수협의회도 재정교부를 떠나 전주 특례시 지정을 응원한다”고 밝혔다.

또한 박병술 전북시군의장단협의회 의장을 대신해 참석한 강동화 전주시의회부의장도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전주시의 특례시 지정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해 전주시의회 차원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송성환 도의장 역시 “특례시 지정기준이 기존 인구제한에서 행정수요와 재정규모, 생활인구, 균형발전 등 전체적으로 확대해 전주시가 포함되는 방향으로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도록 지역 정치권과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김승수시장은 “앞으로 전주 특례시 지정에 있어 난관이 많을 것으로 안다”며 특례시 지정은 전주시민과 전북도민, 우리 후손들을 위해 크고 단단한 집을 짓는 일인 만큼 청와대와 정부, 국회 등을 지속적으로 설득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지난 14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주요 내용과 추진 일정 등에 대한 당정청 협의를 개최하고, 현재 인구 100만 이상으로 제한된 특례시를 전주시의 요구대로 지역 특수성과 균형발전 등을 감안해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키로 해 전주 특례시 지정의 길이 열린 상황이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