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생활 속 고질적 관행인 불법 주·정차 근절을 위해 관계기관과 머리를 맞댔다.

도는 18일 도청에서 전북경찰청, 소방본부, 시·군 안전보안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불법 주·정차 근절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도는 앞으로 14개 시·군에서 매달 캠페인을 벌여 불법 주·정차 등 안전 불감증에 대한 인식과 행동변화를 유도하기도 다짐했다.

4월 중에는 안전의식 제고와 도민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해 안전다짐대회도 개최하기로 했다.

또 안전신문고 앱을 활용한 신고 활성화를 위해 주민 홍보 활동에도 나선다.

도내 521명의 안전보안관 활성화와 자발적 참여 분위기 조성에도 앞장서기로 했다.

안전보안관은 생활속 안전무시 관행을 뿌리 뽑기 위해 지난해 8월 구성했다.

올해 안전보안관은 안전신문고 앱을 활용한 안전신고 활성화, 민간주도 안전 캠페인 활동 등을 펼쳐 생활 속 위험요소 예방과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 계획이다.

이태현 전북도 안전정책관은 "올해는 안전에 큰 위협을 가하는 불법 주‧정차 근절을 위해 경찰청, 소방청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해주길 바란다"면서 "특히 불법 주·정차 등 차량 흐름을 방해하고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 근절에 모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