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시군폐기물 21년까지 없애
군산-완주 88%차지 처리집중

전북도는 도내 7개 시·군에 방치된 불법폐기물 3만6천여톤을 오는 2021년까지 전량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19일 기자실을 찾은 김용만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최근 전수조사결과에서 확인된 불법폐기물이 도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차대한 문제인 만큼, 시·군과 함께 연내 1만3천여톤을 신속하게 처리 할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도는 전체 폐기물량 중에서 군산과 완주지역의 불법폐기물이 88%가량 차지하고 있어, 이들 지역을 중점관리 대상으로 분류해 집중적으로 처리 할 계획이다.

군산자유무역지역 내 물류창고에 보관중인 폐기물 8천290톤은 원인자에게 조치명령을 내린 상태이며, 완주지역에 방치된 폐기물 8천톤은 1차적으로 업체 이행보증보험금으로 내년까지 없앨 방침이다.

이후 나머지 물량에 대해서는 행정대집행을 실시한다.

또 완주 상관면 신리 임대공장에 방치중인 8천톤의 폐기물도 원인자에게 조치명령을 내렸으나, 처리가 곤란한 상황으로 도에서 행정대집행으로 우선 처리한다.

도는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폐기물 전량 처리를 위해 연도별로 처리 목표를 설정하고, 원인자 처리 원칙에 따라 강력 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목표량은 올해 1만3천980톤, 내년에는 1만4천800톤, 2021년에는 7천500톤이다.

또 시군별 연내 처리량은 전주가 400톤, 군산 1천390톤, 익산340톤, 김제 2천850톤이다.

올해는 군산 일반사업장에 방치된 폐기물 1만1천130톤을 원인자 처리로, 김제시에 방치된 2천850톤은 행정대집행으로 정리한다.

이외에도 군산 공공처리장에 임시보관중인 불법폐기물 753톤은 환경부에서 배출업체에 조치명령을 내려 반출을 시작했으며, 오는 4월말까지 모두 반출 할 예정이다.

도는 앞으로 폐기물 처리의 실행력 제고를 위해 시·군 부 단체장 중심으로 폐기물 처리상황과 대책을 매일 점검하는 한편, 예방강화에도 전력을 다하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시·군, 환경청과 공조체계를 구축해 시군별 처리상황을 점검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또 폐기물처리 공공관리 강화를 위해 399억원을 투입해 도내 발생하는 폐기물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공공처리시설(소각시설 2곳, 매립장 설치 및 정비 5곳)을 확충한다.

김용만 환경녹지국장은 “최근 불법 투기·방치, 수출중단 등으로 방치된 불법폐기물은 도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안으로 우선 신속한 처리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 동원하고, 불법폐기물 예방 및 근절을 위해도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