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검-완산경찰서 1년간
폭력사건 연루 3개파 검거
29명 징역 1년6월이상 실형
4명 1심재판 진행 쾌거 올려

검찰과 경찰이 긴밀한 공조로 전주지역 3개파 조직폭력배 33명을 구속기소하는 개가를 올렸다.

전주지검과 전주완산경찰서는 지난해 4월부터 1년간 집단폭력 등 폭력사건에 연루된 전주 조직폭력배 3개 파 33명을 검거하고 2명을 추적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이 가운데 29명은 징역 1년 6개월에서 4년의 실형을 선고받았고 4명은 1심 재판 중이다.

구속기소된 33명을 구체적으로 보면 월드컵파 10명, 나이트파 13명, 오거리파 10명 등이다.

도주한 2명은 월드컵파 소속 폭력조직원이다.

검찰에 따르면 전주 월드컵파 5명과 나이트파 9명은 지난해 4월 17일 새벽 주점에서 여자 문제로 시비가 붙자 흉기와 야구방망이로 서로 폭력을 행사한 혐의(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상 단체 등의 구성·활동 등)로 재판에 넘겨졌다.

두 조직폭력단은 같은 날 오후 11시 다시 한 차례 충돌했다.

앞서 발생한 사건의 시시비비를 가리기 위해 전주 왜망실 마을 인근에서 1대1로 싸움을 벌인 것이다.

이 일로 조폭은 9명(월드컵파 5명, 나이트파 4명)이 검거됐다.

월드컵파 2명은 도주, 현재 추적 중이다.

오거리파 8명은 지난해 6월 3일 길거리에서 쳐다본다는 이유로 시민을 때린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오거리파 3명은 지난해 6월 6일 조직 탈퇴 의사를 밝힌 조직원을 야구방망이로 때린 혐의를 받았다.

당초 이번 사건들은 단순 폭행 및 재물손괴로 접수됐었다.

하지만 전주완산경찰서(서장 최종문)는 범죄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조직폭력 사건임을 파악, 수사를 확대했고 CCTV영상과 통화내역, 교도소 접견녹취록 등을 통해 증거를 확보, 검거에 나섰다.

전주지검 역시, 수사 진행 단계마다 법리검토, 죄명의률, 구속사유 보완 등 신속한 수사지휘를 하는 등 경찰과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해왔다.

송치된 이후에는 보완수사 등을 통해 공소유지 준비에 만전을 기한 뒤 33명을 전원 구속기소했다.

검찰 관계자는 “검찰과 경찰이 상호 협력을 통해 서민생활을 위협하는 중대범죄인 조직폭력 범죄를 엄벌함으로써 관내 조폭세력을 근절하고 서민생활 안정에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검경이 폭력 범죄단체 활동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는 등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며 조직폭력 범죄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